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피부이야기] 카페인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피부이야기] 카페인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13.03.04 04:51
0 0

커피나 차,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우리 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흡수되어 중추신경을 자극해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와 정신을 각성시켜주므로 바쁜 직장인, 야간 운전자, 수험생 등 많은 사람들이 찾아 먹는 기호식품이 되었는데요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신경계를 자극해 피로를 줄이고 각성효과로 집중력 향상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그러나 무엇이든 과유불급. 개인의 상태와 섭취 정도에 따라 내성이 생겨 효과가 약해지고 심지어 카페인 과다 복용, 중독 등의 부작용으로 피부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은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식사는 거르더라도 커피는 빠지지 않고 챙겨 먹는다는 고객님. 생수를 많이 마시라는 이야기에 차는 먹겠는데 생수는 잘 안 먹힌다는 고객님. 피곤해서 에너지 드링크를 자주 애용한다는 고객님 등 이 분들의 공통점은 피부가 건조하고 톤이 고르지 못하며 피부 트러블이 자주 일어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차, 카페인 음료의 이뇨작용으로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여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중추신경이 활성화되어 잠을 자더라도 뇌가 깨어있어 숙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감으로 또다시 카페인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늘 피로감과 스트레스로 얼굴 톤이 고르지 못하며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잘 활용하면 좋은 커피

-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식후에 마시는 커피는 섭취한 음식의 원활한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찌꺼기 팩: 얼굴에 거즈를 얹고 그 위에 원두커피 찌꺼기를 얹은 뒤 5~10분 정도 후 물로 닦아주면 얼굴의 피지 분비가 제거되어 지성피부에게 효과적입니다.

카페인을 장기간 과다 복용하면 카페인 중독으로 예민해지고 불면증, 심장 두근거림, 두통 등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남용은 삼가고 적당한 섭취와 이점을 잘 활용하여 건강한 아름다움에 가까이 다가가세요~

박진희 바움 에스테틱&스파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