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설연휴 모처럼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며 맛있는 음식 많이 드셨지요?
뭐니 뭐니 해도 명절에는 음식이 빠질 수 없는데 떡국, 전 종류, 산적, 떡, 한과 등 칼로리가 높고 기름기가 많아 가뜩이나 추운 겨울 복부에 집중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사이즈를 늘리는데 한몫하게 됩니다.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기 때문에 입은 즐거웠으나 건강에는 해가 되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어서 쌓인 내장지방은 장기 사이에 낀 지방으로 혈액에 쉽게 들어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유해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면서 장기를 압박하는 해로운 지방입니다.
보통 배가 볼록 나온 중년 이상의 체형에 많이 나타나는 지방이지만 운동부족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않는 젊은 여성들에게도 최근에는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체형은 말랐더라도 복부만 살짝 볼록한 내장지방형 비만이 늘고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많을수록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등의 합병증이 많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밝혀져 건강에 위험한 적신호이니 복부 다이어트에 힘써야겠죠? 내장지방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효과적입니다.
○ 뱃살 빼는 운동!
뱃살을 효과적으로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수영 등 다양한 유산소 운동으로 복부 지방을 태워 주세요. 20분 이상부터 지방이 연소되니 한번 시작하면 20분 이상 지속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을 병행해서 하면 좀 더 탄탄한 몸매의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 뱃살 없애는 식이요법!
뱃살의 원인인 내장지방은 고지방 음식 섭취뿐만 아니라 밀가루 음식이나 쌀과 같은 탄수화물 섭취가 주 원인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동시에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주성분으로 섭취량이 부족해지면 근육량이 떨어져 기초대사량도 낮아지니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해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보충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지방을 분해하지 않고 체지방으로 쌓여 몸 속에 내장지방으로 뱃살이 됩니다.
특히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서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는 것도 뱃살빼기에 도움이 될뿐더러 몸속의 독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과 피부톤이 맑아지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한 비만학회에서 뱃살 1인치를 줄이면 평균수명이 3년 연장되고, 신체나이는 5년이 젊어진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뱃살도 빼고 건강도 챙기는 좋은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박진희 바움 에스테틱&스파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