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각종 모임과 회식에서 ‘피곤해 보인다’ ‘지쳐 보인다’ ‘나이를 먹는다’ 등 듣기만 해도 우울한 소리가 무서워 짙은 화장으로 숨기기에 급급하진 않으신지요?
눈 밑이 검거나 어두워 보이는 다크서클 때문에 유독 더 피곤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주로 눈 밑에 지방이 쌓여서 그 부위의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늘어져서 어두워 보이는 게 다크서클입니다. 눈 주위에 멜라닌이 침착돼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눈 밑의 정맥 확장이 얇은 피부 위로 비쳐 어두운 빛을 띠기도 하는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눈 화장을 한 후에 깨끗하게 지우지 않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며, 신장 또는 간에 문제가 있거나 림프순환이 안 될 때도 심해집니다. 특히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은 경우, 월경 전후,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에는 눈 주위 혈액이 순환이 안 돼 더욱 ‘팬더’처럼 변하지요.
겨울철에 다크서클이 도드라져 보이는 이유는 신체 활동량이 적고 혈액 순환이 더디기 때문입니다. 다크서클이 생기면 나이가 더욱 들어 보이고 초췌한 인상까지 주게 됩니다.
각종 모임과 회식으로 반복적인 음주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더욱 짙어져만 가는 눈가를 개선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아이전용 리무버로 말끔한 클렌징
아이 포인트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해 색소 침착이 될 수 있으니 전용 리무버로 살살 꼼꼼히 닦아내고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클렌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다크서클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레몬, 귤, 오렌지, 양배추, 브로콜리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색소 침착을 막고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을 돕고 혈액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 줍니다. 여기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연어, 고등어 등 오메가3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눈가를 맑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생활습관 교정
오래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구 압력이 높아져 주변 모세혈관이 터집니다. 그러면 혈액 잔여물이 쌓여 눈가가 불룩해지고 어두워집니다. 한 시간에 한 번은 잠깐 모니터에서 눈을 떼어 눈을 감고 있거나 양손을 비벼 덥힌 뒤 눈 주위를 살짝 꾹꾹 눌러주면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에 도움을 주어 안색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대중교통 이용, 반신욕 등으로 혈액 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춥다고 너무 움츠리지만 말고 활동량을 늘려 ‘팬더’와 절교하는 게 어떨까요?
박진희 바움 에스테틱&스파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