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칼럼에서 소개한 것처럼 아이디어 맵(Idea Map)을 사용하면 특정 주제에 대한 발상에 도움이 되고,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보다 쉽게 글을 쓸 수 있다. 오늘은 여섯 가지 아이디어 맵 중 첫 번째로 정사각형 모양의 스퀘어 맵(Square Map)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퀘어 맵은 수학, 과학 개념을 설명하거나 사람의 직업 또는 특정인의 생애 등을 서술할 때 사용한다. 단순히 자신이나 가족을 소개하는 것에서부터 경험한 사건을 자세히 설명할 때도 스퀘어 맵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람'이라는 이름의 학생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쓴다고 하자. 이때 스퀘어 맵을 활용하면 본인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정리한 다음 글쓰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글을 전개할 수 있다. 우선 아래 에서처럼 맵 중앙에 본인의 이름 'Wooram'을 적는다. 그리고 그 주변에 나이, 학교, 학년, 취미 등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정보들을 떠오르는 대로 써 본다. 이때 원하는 글의 길이를 고려해 정보의 수를 조정한다. 이렇게 스퀘어 맵을 작성하면서 모인 정보들을 의 오른쪽과 같이 문장으로 옮기면 된다. 스퀘어 맵을 이용해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면 글의 뼈대를 탄탄하게 세우게 되어 훨씬 쉽게 글을 쓸 수 있다.
스퀘어 맵은 좀 더 복잡한 글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예를 들어, 주말에 가족과 함께 관람한 서커스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쓴다고 하자. 일단 서커스에 대한 즐거운 기억을 떠올려 본다. 서커스에서 다양한 재주를 부리는 동물들과 우스꽝스러운 광대를 보았고, 서커스를 관람하면서 맛있는 음식도 먹었으며, 아빠가 기념품도 사줬다면 이때 스퀘어 맵을 활용해서 서커스에 대한 여러 기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본다.
먼저 맵 가운데에 핵심 소재인 'The Circus'를 적는다. 그리고 그 주변에 animal(동물), elephants(코끼리), tigers(호랑이), clowns(광대), hot dogs and popcorn(핫도그와 팝콘), lemonade(레모네이드), souvenir(기념품) 등 핵심 단어들을 써본다. 더욱 쉽게 글을 전개하려면 맵 안에 핵심 단어만 적지 말고 구체적인 설명까지도 포함하는 것이 좋다. elephants(코끼리)만 적는 것이 아니라 The elephants danced(코끼리가 춤을 췄다)라고 보다 자세하게 적는 식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아이디어 맵의 특성은 모든 글쓰기에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영어 글쓰기뿐만 아니라 우리말 글쓰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묘사나 특징 설명에 사용하는 휠 맵(Wheel Ma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윤선생영어교실 국제영어교육연구소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