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질 때 땅 짚었는데… "어 팔이 안 올라가네"
미끄러지거나 발을 헛디뎌 넘어진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다. 넘어질 때 대부분 반사적으로 땅을 팔로 짚는다. 별 문제 없을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 손목이나 어깨가 아픈 경우가 많다.
팔로 땅을 짚으면 일차적으로 손목과 손에 충격을 주고, 팔꿈치나 어깨관절도 상한다. 이로 인해 어깨가 아프게 되는데, 이는 만성질환으로 악화돼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다. 잠잘 때 몹시 아파 잠에서 깨고,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한다. 또한 이런 통증이나 증상은 팔을 머리 위로 올릴 때 뚜렷이 나타나 제대로 팔을 머리 위로 올리지 못하거나 어깨를 움츠리게 된다.
이런 통증이 생기면 어깨근육을 이완하는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 양손과 팔꿈치를 기도하듯이 모은 뒤 팔꿈치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양손을 위로 들어올린다(사진 1). 손을 서서히 떨어뜨리면서 반원을 그리듯 등을 모으는 동작으로 팔을 천천히 아래로 내린다(사진 2).
한번 어깨 통증이 생기면 굉장히 아프고 만성 질환으로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예방과 진단, 치료가 필요하다. 넘어진 뒤 근육통에 시달리거나 어깨와 손목, 발목 등이 아프다면 검진시스템을 갖춘 전문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자. 어깨와 발목 통증 등은 질환을 예방하자.
●도움말=정벌 부천자생한방병원 원장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