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인 석굴암 전실(前室)의 팔부신중(八部神衆) 조각 중 아수라상의 모습은 일제강점기에 잘못 복원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금의 아수라상 하반신은 다른 신중의 것을 갖다 붙인 것이며 그것도 상하가 뒤집혀 있다는 것이다. 팔부신중은 불법을 수호하는 천(天) 용 아수라 등 여덟 수호신으로 석굴암 전실의 좌우 벽에 4구씩 부조가 돼 있다.
불교미술사 전공인 한정호 동국대 경주캠퍼스박물관 전임연구원은 21일 서울 서강대에서 열린 신라사학회 104회 발표회에서 발표한 논문 ‘석굴암 전실의 중수(重修)에 관한 제 문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문제의 아수라상은 일제강점기인 1913~15년 1차 수리공사 때 상반신과 하반신이 분리된 채 발견돼 이어 붙였고, 그 후 62~64년 석굴암 복원공사 때 일부 손질을 해서 지금의 모습으로 전한다.
그는 아수라상의 상반신이 옷을 걸치지 않은 나신인데도 허리 아래로 허벅지까지 흘러내린 옷자락이 표현된 것으로 보아 다른 신중의 하반신을 갖다 붙였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아수라상의 무릎 위와 아래가 전실 팔부신중 중 천신의 그 부분과는 상하가 반대인 것으로 보아 아수라상 하반신이 뒤집혔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1차 수리 직후 찍은 사진에도 아수라상의 하반신이 현재 모습인 것으로 보아 당시 문화재 전문가가 아닌 토목기사들이 복원공사를 하면서 잘못 조합한 것 같다”고 추정하고 “서로 다른 조각상을 하나로 이어 붙이기 위해 일부 가공을 한 흔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수라상의 상반신과 하반신이 제 짝이 아니라는 사실은 석굴암 전실의 팔부신중 가운데 일부는 후대에 교체됐음을 시사한다”며 “이는 전실 조각상의 조성 시기 등에 관한 논란을 해명하는 중요한 단서”라고 설명했다. 학계에서는 그동안 이 상이 석굴암 조각답지 않게 표현이 치졸하고 어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런 논란은 엉뚱한 조합의 아수라상을 원형으로 여겨온 데서 비롯됐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전실의 팔부신중이 통일신라 시대 석굴암 창건 당시 한꺼번에 조성된 것인지, 후대에 파손이 생겼을 때 일부 교체된 것인지도 논란거리였다.
이날 발표회에서 토론자로 나선 허형욱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석굴암 팔부신중 가운데 유독 아수라상에 대해서는 의아한 시선이 많았는데 이번 발표를 계기로 석굴암 전실의 팔부신중 전체에 대한 논쟁이 재점화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서로 딴 몸인 아수라상 상반신과 하반신의 제 짝은 어디에 있을까. 그는 “일제강점기 석굴암 1차 수리 당시 금강역사상의 머리가 따로 발견됐고, 해방 후 60년대 복원공사 때도 조각상의 일부로 새로운 부재들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아수라상의 잃어버린 제 짝도 석굴암 주변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오미환기자 mhoh@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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