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대구시 기업유치 과대포장 논란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대구시 기업유치 과대포장 논란

입력
2011.03.16 17:30
0 0

종업원 440명 회사가 대기업? 특혜·공적가로채기 구설수

대구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DGFEZ)이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사상 첫 대기업 유치'가 공적다툼과 특혜논란으로 말썽이다.

대구시와 경자청은 11일 대구시청에서 IHL㈜과 달성군 대구테크노폴리스 4만9,500㎡ 부지에 4월에 착공, 앞으로 5년간 모두 1,02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1단계로 올해 안에 자동차부품공장을 짓고 2013년에 기술연구소와 애프터서비스 공장을 건립한다.

하지만 이는 투자유치에 급급한 외화내빈이라는 지적이다.

IHL은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전문회사. 하지만 '대기업'이라기에는 무리다. 현대모비스가 100% 출자한 자동차 램프 전문생산업체로 후미등과 안개등 분야 국내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하며 지난해 매출액 2,570억원으로 전년대비 신장률이 30%에 달하는 등 내실 있고 성장성 높은 회사다. 하지만 현대차와 따지면 엄연한 손자회사다. 현재 경주공장 종업원은 440명도 안 되는, 외형만으로는 중소기업 수준이다. 달성공장 신규고용도 500명을 넘기 어려울 전망이다. 또 '대기업'처럼 수십, 수백개의 협력회사를 몰고 다니는 것과도 거리가 멀다.

지나친 특혜여부도 문제다.

대구테크노폴리스 조성원가는 3.3㎡당 110만원대.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따른 국비지원 때문에 분양가는 72만원대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대구시는 여기에다가 더 할인해줄 계획이다. 부지매입비의 상당부분을 여러 형태로 보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대구시가 공식 분양가의 절반인 36만원에 공급키로 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지역 업계 관계자는 "신규투자기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줄 수는 있지만 소문이 사실이라면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현대그룹은 안정적인 부품공급선 확보를 위해 현대모비스 김천사업장과 IHL 경주공장에 이어 제3의 공장이 시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잇따른 투자유치 실패로 조급해진 대구시가 협상의 묘를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당초 경주에서 가까운 영천을 원했지만 부지조성 문제로 2012년 9월에야 착공할 수 있게 되자 대구로 눈을 돌린 것을 간과했다.

이와 함께 공적 가로채기도 구설수에 올랐다.

한 부동산 업자는 "IHL로부터 공장건설 부지 물색을 요청 받고 경자청에 소개했는데, 인센티브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대구시와 경자청은 소개 이후 한 달 만에 MOU를 체결하면서 마치 처음부터 직접 유치한 것처럼 홍보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IHL이 훌륭한 회사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중소기업 내지 중견기업인데 마치 현대차 본사 공장이라도 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유치라는 것은 사전에 기업의 투자계획 정보를 입수하고 치밀한 전략 아래 합리적인 조건을 제시해 성사시키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신경섭 투자유치본부장은 "부지매입비의 몇십%에 해당하는 인센티브 제공 검토는 사실이지만 시의회 동의가 필요하며 평당 36만원 공급 약속은 사실이 아니다"며 "부동산업자에 대한 보상은 규정상 외국인투자기업만 할 수 있고 불필요한 논란으로 대기업 유치에 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광진기자 kjcheong@hk.co.kr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