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독종/이시형 지음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사람이다. 임직원의 마음가짐과 지식수준이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에 임직원의 교육 문제를 고민하던 중 '평생 자기계발 프로젝트'를 제안한 정신과 의사 이시형 박사의 '행복한 독종'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80세 당신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으로 화두를 제시한 이 책은 '40~50대 은퇴, 80~90세 수명'이라는 시대 변화에 대응하려면 라이프 사이클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공부-취업-은퇴'라는 전통적 패러다임은 시효가 지난 것이라며, '공부-취업-공부-취업'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인식하고 남은 인생의 후반전을 똑똑하게 설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임직원 교육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불확실한 내일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식 전환이 필요하며 끊임없는 공부와 자기계발이 뒤따라야 한다. 나이가 들어서도 당당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평생 관리하고 평생 현역으로 뛰는 '인생독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임직원들이 항상 일에 열정을 갖고, 끊임없이 창의와 도전정신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들면서 뒤처지는 것이 아니라 20대가 갖지 못하는 '에이징 파워'라는 능력을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평생학습을 해야 한다는 이 책의 조언은 앞으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현재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일깨워줄 것이다.
이 책은 은퇴를 앞두고 미래를 고민하는 40~50대뿐만 아니라, 미래를 고민하며 보다 나은 자신을 꿈꾸는 젊은 20~30대에게도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인생은 깁니다. 당신에겐 너무 많은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자신을 믿으세요. 지금 시작하세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즐거운 삶은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을 길게 합니다."(이시형 박사)
유준열 동양종금증권 사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