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이웅진의 화려한 싱글은 없다] <54> 나이 많은 예쁜여자 vs 나이 어린 못생긴 여자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이웅진의 화려한 싱글은 없다] <54> 나이 많은 예쁜여자 vs 나이 어린 못생긴 여자

입력
2011.02.22 13:35
0 0

젊음과 미모, 우위는?

얼마 전 어느 여성회원의 사연을 접했습니다. 30대 중반의 연구원인 그녀는 학회에 참석했다가 후배들을 만나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습니다. 대부분 결혼적령기를 넘긴 30대 초반인 이들 후배는 결혼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제 겨우 자리를 잡았는데, 언제 돈 모아서 결혼하나?" "돈도 없고, 얼굴도 안 예쁜 나를 좋아할 남자가 있을까?" "나이가 드니 애 낳는 것도 걱정이다"...

자신이 보기에는 매우 똑똑하고 야무진 후배들이 결혼 문제 앞에서 이토록 부정적이고 위축돼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결혼을 현실로 받아들이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동안 그녀는 열심히 일하고, 사회적으로 자리를 잡으면 자연스럽게 남자들을 만날 기회가 생기고, 그러면 결혼도 하려니 여겼습니다. 하지만 후배들을 보니 현실과 담을 쌓은 이상주의자가 바로 자신이었습니다.

주변을 배려하는 따뜻한 성격, 중간 정도의 키에 약간 통통한 체격, 평범한 얼굴의 여성이 거울 속에서 마주보고 있었습니다. 한 두번 만나보고 결혼을 결정하는 세상에서 과연 나의 내면을 이해하고, 사랑해줄 남자가 얼마나 있을까, 과연 그런 사람을 만날 수나 있을까 싶더랍니다.

"물론이죠. 예쁜 마음과 건강한 인생관을 알아줄 남자가 없을라고요"라고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녀 말마따나 속전속결의 세상입니다. 30대 중반을 넘어선 그녀가 마음에 드는 결혼상대를 찾을 시간은 충분치 않습니다. 결혼이라는 게 내가 좋다고 되는 것이 아니잖습니까. 쌍방이 합의해야 성사되는 것이니 남자의 마음도 고려해야지요.

나이와 외모, 이 두 가지는 남자들이 포기하지 않는 배우자의 조건입니다.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남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요? 나이 많은 예쁜 여자와 나이 어린 못생긴 여자 중 어느 쪽을 선호할까요?

미모와 연령 중 택일하라면

이 질문은 남성들에게 큰 관심사입니다.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못생긴 여자와는 못살아" "서른세살이 넘으면 여자로서의 매력을 느끼기 힘듭니다" "나이가 들어도 예쁜 사람은 분명히 있겠죠" "둘 중 착한 여자" "나이 많아도 지적이고 세련된 외모라면 그녀를" "84년생 김○○(개그우먼)보다는 77년생 엄지원이 낫다"는 의견들이 쏟아졌습니다.

30대로 접어들면 좋아하는 감정만으로 결혼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주변에 결혼한 친구들도 있고, 본인들도 그 동안 커리어가 쌓이다 보니 원하는 게 많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남자들 얘기를 들어보면 결혼 전에는 나이 어리고 예쁜 여자를 좋아하지만, 결혼하고 나면 '나이는 좀 많더라도 경제력 혹은 직업 좋은 여자와 결혼할걸'하는 아쉬움을 갖게 된다는 군요.

예쁜 여자도 좋고, 나이 어린 여자도 좋습니다. 소신대로 만나고 결혼하는 거지요. 하지만 외모건 나이건 한 조건이 결혼의 결정적 이유가 된다면, 그 조건의 영향력이 감소됐을 때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외모는 시들게 마련입니다. 열흘 붉은 꽃은 없습니다.

여성들에게 이 시대 남성들의 이성상에 대해 몇 말씀 드렸습니다. 나이 어릴 때 결혼하라는 것도, 외모를 가꾸라는 것도 아닙니다. 제게도 결혼은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참으로 어려운 인생의 주제입니다. 다만, 폭넓은 안목으로 상대를 찾으라고만 조언하겠습니다.

■ 남녀본색

남성들이 꿈꾸는 결혼상대는 나이 어린 예쁜 여자다. 그렇다면 나이와 외모 중 우선 순위는 무엇일까? 결혼정보회사 선우 부설 한국결혼문화연구소는 20~40대의 미혼남성 216명에게 나이 많은 예쁜 여자와 나이 어린 못생긴 여자에 대한 선호도를 물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4.3%가 나이 많은 예쁜 여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의 연령과 관계없이 예쁜 여성을 선호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나이를 의식해 결혼을 서두르는 것보다는 스스로를 잘 관리하는 것이 결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해석 가능하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