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 맞춤형 자산관리 '슈퍼 매니저 랩'
대우증권은 여러 투자자문사의 투자 종목 및 비중(포트폴리오)을 통합해 최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자산을 운용하는 일임형 랩어카운트(맞춤형 종합자산관리 계좌) '대우 슈퍼 매니저 랩'을 판매 중이다. 일반적인 투자자문사 연계 일임형 랩은 한 투자자문사의 포트폴리오만을 바탕으로 운용하지만, 이 랩은 여러 우량 자문사를 선정해 이 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합해 최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특징이다. 따라서 여러 자문사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발생해 투자위험이 줄어든다고 대우증권은 설명했다.
이 랩은 성장형ㆍ혼합형ㆍ가치형 주식을 각각 40%ㆍ40%ㆍ20%씩 편입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할 예정이다. 최초 선정된 투자자문사는 AK, 브레인, J&J투자자문이다. 자문사는 정기 평가를 통해 더 우수한 자문사로 교체된다. 선취수수료가 1.0%, 운용보수 연 2.0%이며 주식매매수수료 및 중도 해지수수료는 없다. 최소 가입금액은 5,000만원이다.
하나대투증권 '서프라이스 자문형 랩'
하나대투증권은 시장 상황에 따라 주식 편입 비율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자문형 랩 '서프라이스 자문형 랩'을 판매 중이다. 주가 상승 시에는 주식 비중을 늘려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고, 하락 시에는 주식 비중을 줄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또 "시장의 방향성 보다는 업종, 종목별 대응으로 초과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라고 하나대투증권은 강조했다.
운용 실적에 따라 선정된 5개 투자자문사가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하나대투증권 랩운용부가 최종 운용 및 성과 관리를 맡는다. 이 랩은 목표 수익률에 따라 절대수익 추구형과 10% 수익 달성 시 조기 상환되는 목표달성 상환형 두 가지가 있다. 선취형 수수료는 2%이고, 기본 수수료형은 가입 금액에 따라 2~3%가 적용된다. 중도 해지수수료는 없고, 최소 가입금액은 3,000만원이다.
삼성증권, 주식·펀드·채권 투자 '팝 골든 랩'
삼성증권은 하나의 계좌에서 주식,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팝 골든 랩'을 판매 중이다. 기존 랩은 주식 일임운용 서비스에 국한됐지만, 이 랩은 고객의 자산 현황, 투자목표, 위험 허용도 등을 고려해 여러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주식 채권 대안투자 등 자산 비중은 삼성증권의 각 자산 별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자산배분위원회'가 결정하고, 상품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상품위원회'는 투자 가능한 상품을 선택한다. 이렇게 구성된 포트폴리오는 국내외 시장 상황을 고려해 매 분기마다 재조정한다.
상품은 크게 직접주식형, 복합운용형, 펀드형, 채권/MMW형으로 나뉜다. 직접주식형은 삼성증권 리서치 및 투자자문사의 자문을 바탕으로 한 주식직접투자 서비스로, 본사운용형과 외주자문연계형이 있다. 복합운용형은 주식 외에 국내외 채권, 상품투자 펀드 등에도 자산을 배분하는 상품이고 국내형, 글로벌형, 테마형 등으로 세분화 된다.
BC카드, 8개지역서 '뷰티풀 데이' 봉사
BC카드는 13일 'BC카드 사랑,해 봉사단 추석맞이 뷰티풀 데이' 행사를 열어 무의탁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 전국 소외계층 6,000여명에게 음식을 제공했다. '뷰티풀 데이'는 BC카드 본사 및 전국 지점 임직원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이번 추석맞이 행사는 서울 및 경기, 인천, 광주, 대구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진행됐다. 특히 이날 낮 12시부터 인천 부평역 북광장에서 진행된 봉사활동에는 BC카드 장형덕 대표 및 임직원 40여명, 쌀나눔운동본부 이선구 이사장, 인천메트로 이광영 사장, 홍미영 부평구청장, 조진형 국회의원이 참석해 배식을 도왔다. 이 행사의 식사 조리를 위해 전국 8개 지역에 배치된 이동식 급식 차량 '사랑,해 빨간 밥차' 11대는 BC카드가 소외계층 결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5년부터 사회복지기관에 무상으로 기증한 차량이다. BC카드는 앞으로도 전국의 사회복지 단체 및 기관에 이동식 급식차량을 무상으로 기증할 계획이다.
미래에셋, 안정추구형 '오토 세이프 랩'
'미래에셋 오토 세이프(Auto Safe)'는 투자전문가가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춘 적절한 자산배분을 실행하는 안정추구형 랩어카운트 상품이다. 이 상품은 글로벌채권형펀드, 공모주펀드 등 위험등급 3등급 이하의 안정형 투자상품으로 구성된 모델포트폴리오(MP)를 기본으로 하여 시중금리보다 높은 수준의 수익률을 추구한다. 단 위험등급은 3등급 이상이라도 차익거래 등 시장중립전략을 구사하는 펀드는 포트폴리오에 편입해 안정적 수익을 목표로 하는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이를 위해 미래에셋증권의 자산배분위원회와 랩 투자전략위원회의 자문을 기초로 운용하며,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고 투자환경 변화에 따라 수시로 자산 재배분을 실시한다. 투자자는 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성과에 대한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기존 랩어카운트 상품과 달리 최소 가입금액을 1,000만원으로 낮췄고, 투자 일임수수료도 연 0.1%로 저렴하게 책정한 것도 특징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