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등의 곡물 수출 금지 조치로 국제 곡물가가 급등하면서 ‘애그플레이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번 주(7~13일) 인터넷 경제 검색어 1위인 애그플레이션은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 급등 때문에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2위는 애그플레이션 때문에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 농약, 비료업체 등 ‘곡물관련주’가 차지했다. 덩달아 최근 한 달 사이에 주식형 펀드보다 2배 이상 수익률을 올린 ‘농산물펀드’도 6위에 올랐다.
삼성미소금융재단이 올해 출연금을 600억원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하면서 저소득층을 위한 ‘미소금융대출’이 3위에 올랐다. 금융당국도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미소금융 대출 자격 조건을 신용등급 7등급 이하에서 5,6등급 이하로 완화했다.
4위는 ‘신종플루 관련주’였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0일에 신종플루로 알려진 인플루엔자 H1N1의 대유행이 1년 2개월 만에 끝났다고 발표하면서 의약 등 관련주들이 일제히 하락했다.
부동산시장이 침체에 빠지면서 서민들의 관심이 쏠린 ‘장기임대주택’과 ‘장기전세주택(시프트)’이 각각 5, 7위에 올랐다. 특히 시프트의 경우 서울시에서 입주 후 2년마다 소득기준 초과 정도에 따라 전세보증금을 최대 40% 인상하거나 퇴거 조치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8위는 신학기를 앞두고 검색이 증가한 ‘학자금 대출’이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지난달에 2학기 대학 및 대학원생의 학자금 대출 금리를 1학기보다 0.5% 포인트 내린 5.2%로 확정했다.
9위는 서울시가 재정난을 이유로 사업 축소를 검토한 강서구 마곡지구 ‘워터프론트 조성사업’이었으며, 10위에는 스페인 프로축구팀 레알 마드리드가 지난 10년 동안 사용한 선수 이적료 총액 ‘10억 유로’가 올랐다.
주간 경제검색어(8월7~13일)
1 애그플레이션
2 곡물관련주
3 미소금융대출
4 신종플루 관련주
5 장기임대주택
6 농산물펀드
7 장기전세주택
8 학자금대출
9 마곡워터프론트
10 10억유로
네이버 제공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