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짐바브웨의 음료수 한잔 가격은 2억8,000만 짐바브웨달러다. 짐바브웨에서 음식값을 지불하려고 수십 다발의 지폐 묶음을 건네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다. <신문 기사>신문>
문제= 위 기사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경제학적 용어와 이런 상황에서 예상되는 채무자의 행동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7점)
모범답안= 인플레이션 또는 초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화폐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기 때문에 채무자는 채무상환을 연기하려 할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이 1일 공개한 '서술형 평가 장학자료집'에 수록된 고교 1학년 일반사회의 예시 문항이다. 이 자료집은 대폭 변경된 서술형 문제 유형과 모범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단편적 지식 암기에 치중했던 학교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 서울지역 초등학교(3~6학년)와 중고교의 내신시험 문항의 30% 이상을 서술형으로 출제토록 했다. 내년에는 서술형 문항이 40%로, 2012년은 50%로 각각 확대될 예정이다.
서술형 문제의 채점 기준에 따르면 깊이 있는 이해와 풍부한 표현력이 고득점의 비결로 꼽힌다. 이전처럼 교과서만 외우면 정답을 쉽게 써낼 수 있는 문제는 가급적 출제하지 않도록 했다.
고교 수학에서는 월드컵 아시아 최종 예선전에 오른 축구 대표팀의 승점을 구하고 이유를 설명하는 문제가 예시문항으로 제시됐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측정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각종 문학 작품의 내용을 숙지하거나 외워야 풀 수 있었던 괄호넣기식 단답형 문제 대신 모방시를 창작하도록 하는 문제도 제시됐다. 특정 시를 지문으로 제시한 뒤 시의 흐름과 주제와 형식을 고려해 새롭게 창작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사회 과목의 경우 신문 기사와 광고 등을 이용한 예시 문항들이 많았다. 실업문제를 다룬 신문의 사설과 만화를 제시한 뒤 경제적 용어와 예상되는 경제현상을 설명하라는 식이다.
시교육청 측은 "다양한 소재의 문항으로 서술형 평가를 실시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혼선이 예상된다.
서울 A중 김모 사회 교사는 "현행 수업 방식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많고, 사회 현상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데 정답을 정형화해 평가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채점 기준에 대한 논란도 우려된다. 서울 B고의 이모 교사는 "채점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최고점과 최저점은 피하고, 두루뭉실하게 중간 점수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변별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서술형 평가를 위해선 문항의 질문이 분명하고 구조화돼야 하는 데 일선 학교에서 시행하기엔 준비가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편 시교육청은 4월말까지 교사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준규 기자 manbok@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