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필자는 아직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자 애쓴다.
커리어컨설팅을 통해 한 사람을 바로 세우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나는 하루가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사명을 다하는 삶이라 생각하지만, 아직은 완성되지 않은 듯한 하루. 3M을 통해 직장인의 행복을 점검해보자.
직장인은 돈(Money)을 번다. 디즈니랜드를 창립한 디즈니는 말했다. "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다. 돈은 무엇을 하는 도구다." 놀라운 세상을 꿈꾸는 어린아이들과 그 아이들에게 행복을 주려는 어른들(대부분이 직장인이다)을 위한 도구가 바로 돈이었다.
그렇다. 직장생활의 행복은 월급날 받는 돈에 있지 않다. 돈을 사용하는 곳에 행복이 있다. 자녀의 미래에 대한 투자,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을 돌보는 작은 나눔. 이런 것들이 우리의 행복이 아니던가? 당신의 돈은 어디에 사용되는지 점검하며, 행복을 점검해 볼 일이다.
직장인은 의미(Meaning)를 추구한다.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100% 발휘하고 싶어한다. 관계지향적인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인 인간관계를 넘어 타인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한다. 그 성취와 관계의 종착역은 자아실현 혹은 사랑의 공동체 실현일 것이다.
당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든 직장생활의 본질적 의미인 고객에 대한 봉사로 당신의 직장생활의 의미를 점검해 볼 일이다. 당신이 만드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이다.
모든 직장인은 사명(Mission)이 있다. 돈을 소유하는 것(to have), 의미 있는 행동을 하는 것(to do)을 넘어 직장인의 존재(to be) 자체만으로 우리는 세상에 기여할 수 있다. 당신이 그 자리에서 맡은 일을 다하는 것, 그것이 직장인인 당신 일상의 행복이다.
당신이 그 자리에 있기만 해도 필자는 행복하다. 이미 알고 있지만 아직도 생각으로, 행동으로, 습관으로 옮겨지지 않는 것들! 올해가 다 가기 전에 3M의 행복을 만끽해보자.
KT 커리어 컨설턴트(www.biztalk.pe.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