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經由)는 해외여행을 할 때 비용을 아끼는 방법 중 하나. 몸은 피곤하고 시간은 더 들지만 직항보단 저렴하다.
최근엔 쇼핑도 '경유 쇼핑'이 인기다. 해당 쇼핑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는 대신 백화점처럼 구성된 '경유 쇼핑몰'을 거쳐 해당 쇼핑 사이트에 도달하면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격이 더욱 저렴해진다는 것.
예컨대 12만원 상당의 장미바구니를 선물한다고 치자. A 꽃 배달 사이트가 아닌 B캐쉬백몰에 접속한 뒤 그곳에서 다시 A 사이트로 들어가는 식이다. 그리하면 캐쉬백 가맹점 적립(5%)에 캐쉬백몰 경유 추가 적립(15%)까지 받을 수 있다. 현금처럼 쓸 수 있는 2만4,000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발 품 대신 '손 품'(클릭)을 팔기만 하면 된다.
경유 쇼핑은 포인트 회사, 신용카드사들이 자사 사이트에서 논스톱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쇼핑몰과 제휴를 하면서 가능해졌다.
SK마케팅앤컴퍼니의 '캐쉬백몰'(cashbagmall.okcashbag.com)은 국내 대형 쇼핑몰 30여 곳과 제휴하고 있다. 이곳을 경유해 해당 쇼핑몰을 이용하면 최고 20%까지 OK캐쉬백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캐쉬백몰에 접속하면 제휴 쇼핑몰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원하는 곳을 선택하고 쇼핑을 하면 결제 시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 받는다. 적립 포인트는 캐쉬백몰뿐 아니라 전국 OK캐쉬백 가맹점(4만5,000곳)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쓸 수 있다.
하나포스닷컴은 '하나포스닷컴 돈버는쇼핑'(shop.hanafos.com)을 운영하고 있다. 경유가 가능한 몰은 G마켓, 디앤샵, 옥션 등 32곳이다. 경유 쇼핑을 하면 '드림캐쉬'를 최고 20%까지 추가로 적립해 주는데, 초고속인터넷요금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드림캐쉬를 1만원 이상 적립하면 현금으로도 돌려받을 수 있다. 올 1~8월 100만원 이상 환급 고객은 332명이다.
카드 결제가 늘고 있지만 정작 카드사와 연계된 경유 쇼핑 서비스를 아는 이는 드물다. 신한 삼성 등 카드사 홈페이지에 방문해 '쇼핑' 메뉴를 클릭하면 각 카드사의 제휴 쇼핑몰에 접속할 수 있다.
도서쇼핑몰 'YES24'의 경우, 신한카드 쇼핑 메뉴(shopping.shinhancard.com)를 통해 접속하면 3% 할인과 1% 포인트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카드몰(samsungcardmall.com)은 'SHOW(쇼)' 휴대폰 구매 시 경유하면 구매 금액의 4% 적립, 역시 경유해서 이마트 쇼핑을 하면 4% 추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찬유 기자 jutda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