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은 숨을 쉬고, 음식을 씹고, 소화하고 몸을 지탱하며 팔다리를 움직이는 것까지 가능하게 하는 신비한 기관이다. 근육에는 또 다른 놀라운 능력이 숨겨져 있다. 젊음과 아름다움을 지키고 질병의 고통을 이겨내는 것이다.
노화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고 질병을 예방하는 힘이 근육 어디서 나오는지 2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건강의 파수꾼, 근육’에서 알아본다.
44세 이미옥씨는 출산 후 75㎏까지 체중이 늘었다. 살을 빼기 위해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한 이씨는 지난 1년 동안만 무려 17㎏의 체중을 감량하는 데 성공했다. 또 다른 다이어트 성공자 이춘종(40)씨는 식사량을 줄여 1년 만에 약 17㎏을 감량했다.
하지만 현재 이미옥씨가 마음껏 먹으면서도 체중을 유지하는 반면, 이춘종씨는 여전히 최소한의 식사량으로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 두 사람의 차이를 불러온 근육의 영향에 대해 추적해 본다.
올해 54세의 평범한 가정주부 김정례씨는 가벼운 고혈압 증세가 있다. 제작진은 김씨를 포함해 약을 복용하지 않는 고혈압 환자 3명을 통해 근육운동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평소 근육운동을 거의 하지 않던 주부들에게 내린 10일간의 근육운동처방 후 이들의 혈압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 측정해 본다.
근력 운동을 시작한 지 7개월째에 접어든 KBS 공채 21기 신인 탤런트 이승복(29)씨의 근육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알아본다. 무거운 역기를 들어 올리는 순간, 이승복씨의 근육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근육의 수축과 발달, 퇴화의 과정을 생생한 3D 영상으로 만나본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