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하는 출발! 제2인생] 능력 있지만 자본력 부족땐 중개업…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하는 출발! 제2인생] 능력 있지만 자본력 부족땐 중개업…

입력
2009.01.12 09:35
0 0

퇴직금이나 그 동안 모아 둔 자금을 활용해 창업을 하려는 고령자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젊어서 창업하는 것보다 실패를 극복할 여력이 없다는 부담감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탓에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꼼꼼하게 살피고 준비한다면 인생 이모작의 선택지에 '창업'도 한 번 넣어볼 만하다. 무작정 창업을 시도하기보다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맞춤형 창업을 고려해야 한다.

▦유형 1: 능력과 자본력이 모두 있는 경우

전문직 종사자나 대기업 임원, 중간관리자, 중소기업의 전문경영자 출신 등 다년간 기업체 근무 및 사회활동을 통해 전문 능력과 경험을 축적한 고령자다. 적합 업종은 브랜드 할인전문 대단위 상가, 웨딩전용 프라자, 펜션 단지 및 원룸, 사무실 전용 임대건물 분양전문업, 대형 패밀리레스토랑 등

▦유형 2: 능력은 부족하지만 자본력이 있는 경우

전문 지식이나 기술은 없지만 젊은 시절 재테크에 성공해 자본력이 축적돼 있는 고령자다. 적합 업종은 패스트푸드전문점,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초기 자본이 많이 드는 임대ㆍ설비형 사업 등.

▦유형 3: 자본력과 능력이 어느 정도 준비되는 경우

경제적 이유보다 자아실현과 사회 참여의식을 갖고자 일하기 원하는 고령자다. 적합 업종은 펜션형 거주창업, 프랜차이즈 유통업, 실버 및 재혼 위주의 결혼 중매업, 소매업, 전자상거래 등.

▦유형 4: 능력은 있지만 자본력이 적은 경우

생계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창업에 나서야 하는 고령자다. 적합 업종은 도서대여업, 세탁편의점, 무점포 자판기 사업, 셀프세차업, 부동산 중개업, 실버시터업, 분식점, 죽전문점 등.

▦유형 5: 능력도 자본력도 부족한 경우

육체적 노동력을 제공하고 시간을 투자하고자 하는 고령자다. 적합 업종은 원두커피 테이크아웃 이동형 로드카페, 각종 자동판매기사업, 전단지 배포업, 간식형 로드 비즈니스 등.

노경란 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부연구위원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