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역사' 국내 최초로 소개
Money 화폐의 역사/캐서린 이글턴 등 지음
돈이 탄생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를 시작으로 현대까지, '돈'의 종합적 역사를 국내 최초로 소개한다. 1997년 대영박물관 내 HSBC 화폐 전시관의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나온 이 책은 로마, 중세, 이슬람, 인도, 중국,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지의 화폐사를 현대까지 추적한다. 말글빛냄ㆍ350쪽ㆍ2만9,000원.
■ 쓰레기로 본 자본주의화
쓰레기가 되는 삶들/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를 쓰레기 생산의 역사로 본다. 과잉ㆍ잉여ㆍ초과 인구 등의 현상을 현대화의 산물로 보고 빈국의 인구 문제를 조망한다. 이유를 모른 체 음지로 쫓겨나고 있는 우리 시대의 '잉여 인구'에 대한 통찰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부제 '모더니티와 그 추방자들'. 물결ㆍ256쪽ㆍ1만9,000원.
■ 세계 선도기업의 사회공헌 전략
세상을 바꾸는 비즈니스/마크 베니오프 등 지음
세계의 선도적 기업들이 사회 공헌에 관심을 기울이기까지, 경영 전략의 추이를 살핀다. 리더십, 조직 문화 등의 시각에서 '통합 자산(integrated philanthrophy)'의 실례를 본다. 기업이 성장하는 데서 사회 공헌 전략은 조직에 지대한 공로를 달성, 미래의 기업상을 바꾸고 있다. 해냄ㆍ372쪽ㆍ1만9,800원.
■ 명화속에 담겨진 섬뜩한 진실
무서운 그림/나카노 교코 지음
명화속에 숨겨져 있는 검은 진실의 내용을 조목조목 파헤친다. 드가의 <에투알> 에 나오는 발레리나는 창녀라는 등 그림을 새롭게 읽게 하는 정보들을 모았다. 고야의 <제 아이를 잡아 먹는 사투르누스> , 라 루르의 <사기꾼> 속 여인의 눈매, 비뤼겔의 <교수대 위의 가치> 등은 보는 이를 전율케 한다. 세미콜론ㆍ240쪽ㆍ1만3,500원. 교수대> 사기꾼> 제> 에투알>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