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이 이념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 자체의 순수한 가치와 아름다움으로 존중 받아야 한다. 정책과 지원 역시 그것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10년 동안 지나치게 특정 이념에 치우친 나머지 순수 예술인들을 절망케 하고, 국민들로부터 외면 당해온 문화ㆍ예술의 색깔을 바꾸겠다는 새 정부의 선언이었다. 그러나 막상 6개월이 지나도록 아무 말이 없자 여기저기서 '문화정책 부재'라는 소리가 나왔다. 그 와중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산하기관장 물갈이부터 서두르자 '또 다른 이념화' 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3일 유인촌 장관이 발표한 '새 정부 주요 문화예술정책'은 이런 궁금증과 우려를 씻어 주었다. 새 정부는 문화의 화두로 '품격'을 잡았다. 문화ㆍ예술을 본래 자리로 돌려 완성도와 가치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문화ㆍ예술의 생명력과 경쟁력, 그리고 대중성은 '완성도'에 있다는 점에서 옳은 선택임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지원 역시 선택과 집중, 사후, 간접 방식으로 바꾼 것도 바람직하다. 장르 이기주의와 편파성을 막기 위한 문화예술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의 개편도 시급했다. 그 동안 정부가 문화ㆍ예술 현장에 매년 수 백억원씩을 쏟아 부었지만, 공연 미술 영화 어느 분야 할 것 없이 효과는 미미했다. 실체를 들여다보면 당연했다.
지원 차제가 다분히 정략적 차원에서 이뤄지다 보니 애초부터 작품의 경쟁력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고 '자기 식구들끼리' 나눠먹기 식이었다. '지난해 문화예술위원회 지원 1,500건'이 말해주듯, 그나마 이 쪽 저 쪽 다 챙겨주다 보니 어느 한 곳에도 진짜 '지원'이 되지 못했다. '창작'이라는 이름으로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심사와 사후평가, 관리를 해야 한다.
이제 새 정부의 문화ㆍ예술의 길은 정해졌다. '문화다운 문화, 예술다운 예술'의 길을 제대로 걸어가기 위해서라도 지원하는 쪽, 받는 쪽 모두 오직 문화ㆍ예술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애정만을 가져야 한다. 사심이나 잡것이 섞인 예술의 '명품'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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