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본 초ㆍ중ㆍ고에서 사용 중인 역사ㆍ사회ㆍ지리ㆍ공민 교과서의 상당수는 독도를 '竹島'라고 표기하는 등 사실상 일본영토로 명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고 백제 등 3국시대 문화의 일본전파를 소극적으로 인정하는 등 왜곡된 역사인식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북아역사재단이 15일 '일본역사교과서의 재조명'을 주제로 여는 학술세미나에서는 2000년 이후 검인정에 통과된 각종 일본교과서의 역사왜곡사례를 분석한 논문들이 발표된다.
'독도' 일본령으로 간주
독도를 일본 영토내에 표시하거나 '竹島'로 서술한 교과서는 과목과 학년을 망라했다. 초등학교 교과서 중에서는 오사카서적의 '소학사회 5년 상(上)'이 대표적이다. 동해지도에 '독도'를 명기하지 않은 채 점으로만 표시하고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경계표시를 해 일본령으로 간주하고 있다. 중학교 교과서 중에서 제국서원의 '사회과-중학생의 역사'의 경우 본문에서, 동경서적의 '새로운 사회과 지도교과서'의 경우 지도에서 독도를 '竹島'로 표시하고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영해경계선을 그었다. 후쇼사가 발행한 중학교 공민교과서에는 독도를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이지만,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는 竹島"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토는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라는 표현까지 등장한다. 고등학교 교과서도 비슷해 제국서원의 '지리B 교과서'는 "일본 고유의 영토인 竹島에 대해서는 한국과의 사이에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홍성근 동북아 역사재단 연구위원은 "2001년 이후 일본교과서는 독도관련 기술을 내용적으로 왜곡 심화시켜 왔다"며 "우호적인 한일관계 형성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 기술 후퇴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데 비교적 적극적이었던 90년대와 달리 97년 후쇼사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발족 이후 상당수의 역사교과서에서는 위안부문제가 삭제되거나 강제동원 여부가 은폐됐다. 지난해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일본사교과서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2003년 검정본에서 "조선인 여성을 중심으로 각종 구실을 붙여서 권유하거나, 강제연행해서 종군위안부로 삼았다"고 기술했던 제일출판사는 2007년 검정본에서 "조선인을 중심으로 많은 여성이 위안부로서 전지(戰地)에 보내졌다"로 바꾸었다. "강요당한 사람도 있었다"(삼성당ㆍ일본사B) "연행되었다"(실교ㆍ일본사B) 등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교과서들도 동원이나 연행의 주체를 명확히 기술하지 않았다. 보상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정부가 민간단체를 지원해 발족시킨 '아시아여성기금'에 의한 지원을 중요하게 기술하고 있다. 삼성당과 동서의 '일본사A', 실교의 '일본사B' 등이 아시아여성기금의 설립을 기술하고 있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부연구위원은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의 뜻을 표명'해왔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위안부' 제도에 관한 일본군의 관여의 책임을 명확하게 기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말했다.
고대사 왜곡 여전
임나일본부설 등 일본사 교과서의 고대사 왜곡문제나, 전근대 동아시아세계에서 한국을 중국의 주변에 불과한 존재로 보는 세계사교과서의 기술은 과거 교과서들과 큰 차이가 없었다. 고대사 논쟁의 핵심인 광개토대왕의 비문의 해석과 관련해 "대화정권은 그 무렵에도 소국분립상태가 계속되고 있던 변한의 땅에 세력을 뻗쳤다" "왜가 조선에 침입하여 백제와 기타 나라를 지배하였다고 해석되는 부분이 있다"(실교ㆍ일본사B)고 기술하거나, 연표에 "왜인, 도해하여 백제ㆍ신라를 파하고 신민으로 삼다"(삼성당ㆍ일본사B)라고 표시하고 있다. 삼국의 일본으로의 문화전파에 관해서는 "한반도에서 바다를 건너간 외교사절이나 이민에 의해 '중국문화'가 다시 일본열도에 전해져 동아시아에 독특한 문화권이 출현"(청수서점ㆍ세계사B) 했다며 백제의 불교, 유교문화가 고대 일본의 발전에 기여한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 변한과 백제, 일본의 밀접한 관계를 서술하고 있으나 고대한국문화의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 경우(산천출판사ㆍ신세계사)도 있었다.
연민수 동북아역사재단 제1연구실 팀장은 "패전 이후에도 침략사관을 청산하지 못한 일본사회의 분위기가 반복적인 교과서 왜곡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왕구 기자 fab4@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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