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5분 스트레칭] 자주 삐끗하는 발목을 강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5분 스트레칭] 자주 삐끗하는 발목을 강화

입력
2008.07.03 00:19
0 0

의자에 앉아 발목 돌려주세요

더운 여름, 거리는 샌들의 천국이다. 발등을 시원하게 드러낸 샌들은 보는 눈을 즐겁게 하지만, 샌들은 발에 힘이 잔뜩 들어가게 만들어 발목을 삐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발목 관절이 심하게 꺾이면 관절 주변의 근육이 일시적으로 손상되는데, 대부분 자연적으로 정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반복되면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점차 약해져 바닥이 조금만 고르지 못해도 힘없이 발목이 꺾이는 발목 불안정 상태로 악화될 수도 있다.

삐끗한 발목이 부어오르거나 화끈거리고 아프다면 얼음이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준다. 당분간 운동화나 쿠션이 있고 굽이 낮은 편한 신발을 신어 발목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좋다. 발목의 피로를 풀고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은 잦은 발목 염좌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①의자에 등을 대지 않고 엉덩이만 걸치도록 앉는다. 양손으로 의자를 잡는 것도 좋다. 발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가락과 발등을 몸쪽으로 쭉 당겨준다. 종아리쪽 근육이 팽팽해지는 느낌이 들도록 한다.

②양 발을 20㎝ 너비로 벌린다. 발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등과 발가락으로 큰 원을 그리듯 발목을 돌린다. 안쪽과 바깥쪽을 번갈아가며 10회씩 반복한다. 발목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범위로 움직여서 발목 주위 근육을 이완, 강화시킨다.

<도움말=자생한방병원 관절척추센터>

권대익 기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한국일보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