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천 암투說 단골 이재오 야망의 덫?

알림

공천 암투說 단골 이재오 야망의 덫?

입력
2008.03.12 15:09
0 0

최근 한나라당 공천 과정에서 핵심 키워드는 역시 이재오 전 최고위원이다. 공천과 관련한 잡음이 터져 나올 때마다 논란의 한 복판에 그가 서 있다. 물론 그는 억울해 한다. 어차피 공천은 계파 간 힘겨루기의 산물이기 마련인데 자신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는 까닭이다.

공천 국면에서 그가 공격적으로 나온 것은 사실이다. 가장 최근엔 나경원 대변인의 서울 송파병 공천 문제를 놓고 강재섭 대표 측에 먼저 도발을 했다. 강혜련 김애실 공천심사위원이 나 대변인의 전략공천을 주장하며 송파병 공천을 반대한 것이 이 전 최고위원의 작품이라는 것은 당내에선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 전 최고위원계로 분류되는 두 심사위원은 다른 고령ㆍ다선 의원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같은 친이 계열인 이상득 국회부의장에 대해서도 칼을 겨눴다. 당시 당내에선 내각 인선작업에서 소외된 이 전 최고위원이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 부의장과 파워게임을 벌인다는 해석이 나왔다.

당내엔 그가 만들었다는 공천 살생부도 돌고 있다. 또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현역 의원이 아닌 데도 공천을 받은 사람 가운데 상당수는 이 전 최고위원의 지원을 받았다는 분석이 무성하다.

나경원 대변인이 12일 송파병을 접고 서울 중구에 전략공천됨으로써 그의 파워는 어느 정도 확인됐다. 당초 9일 예정됐던 영남권 공천이 5일 넘게 지연되는 것도 그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설이 돌고 있다. 이미 영남권 공천 그림은 나왔으나 이에 불만을 품은 이 전 최고위원계가 막판에 판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왜 각종 공천 암투설에 등장하는 걸까. 현재 한나라당 공천은 크게 보면 친이계와 친박계의 나눠먹기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친이 직계와 이 전 최고위원, 강재섭 대표, 친박계 등으로 나뉘어 각축을 벌이는 구도다. 따라서 이 전 최고위원 측 항변처럼 어느 계파가 공천을 독식할 수 없는 구조인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그가 밀었던 인사들이 상당수 공천 탈락해 큰 재미를 못 봤다는 분석도 있다. 이 전 최고위원 측 인사는 “권력을 잡으면 누구를 밀고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은 다른 쪽도 마찬가지다”며 “당내에서 나오는 얘기들은 이 전 최고위원에게 피비린내 나는 하류정치인 이미지를 심으려는 정치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물론 다른 한편에선 차기 당권을 노리는 그가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공천 보장을 약속했다가 파열음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공천이란 제로섬 게임에선 이 전 최고위원이 다른 계파의 몫을 뺏어올 수밖에 없으므로 스스로 견제를 자초했다는 것이다. 결국 당내 계파 간 힘이 어느 한쪽으로 쏠릴 때까진 이 전 최고위원을 둘러싼 견제와 소문은 쉽게 잦아들 것 같지 않다.

김영화 기자 yaaho@hk.co.kr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한국일보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