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시즌이 다가오면서 혼수가전을 준비하기 위한 예비 신랑ㆍ신부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가전 업체들 역시 대목인 ‘혼수 특수’를 잡기 위해 본격적인 마케팅 경쟁에 들어갔다.
하지만 무조건 싸다고 구매해서는 낭패를 보기 십상. 혼수가전은 한 번 구입하면 길게는 10년 정도 쓰게 돼 신중히 골라야 한다. 결혼 전 장만해야 하는 주요 혼수 가전 구입 요령을 살펴본다.
■ TV: 시청 패턴과 취향 맞춰 골라야
최근 인기를 끄는 디지털TV는 가격대가 높아 살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요즘은 LCD TV에 비해 PDP TV 제품 구매가 다소 높고, 40인치 이상 모델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시청패턴과 취향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LCD TV는 화면이 밝고 선명하지만 움직임에 대한 반응이 느려 잔상이 남는 단점이 있다. 반면 PDP TV는 화면이 부드럽고 반응 속도가 LCD보다 빠르지만 전체적으로 화면이 어두운 편이다. 때문에 움직임이 적은 다큐멘터리나 토론 프로그램을 좋아한다면 LCD TV를, 다이나믹한 액션 영화나 스포츠 채널을 즐겨본다면 PDP TV가 유용하다.
■ 냉장고: 대용량 제품이 유리
사용 기간이 비교적 긴 제품이어서 적은 용량보다는 다소 큰 용량(600~700리터)을 가진 모델이 좋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음식을 한 번에 구입하는 맞벌이 부부라면 넉넉한 용량과 보관이 편리한 대형 양문형 냉장고가 편리하다. ‘주방의 얼굴’이라는 냉장고는 디자인도 제품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이다.
요즘은 외관이 엠보싱이나 티타늄으로 이뤄진 제품보다 강화 유리로 돼 있는 인테리어형 모델이 인기다. 스와로브스키 장식이나 수채화 무늬 등 화려한 모양을 입힌 제품이 대세지만 올해는 흑백 계통의 컬러에 장식은 최소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 세탁기: 부가 기능 꼼꼼히 살펴야
에어 워시와 스팀, 은나노 등 편리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가진 드럼형이 인기다. 신혼용으로는 5.6㎏ 용량 제품이 적당하나 한꺼번에 모아 놓고 세탁하는 맞벌이 부부라면 중급 용량(10~12㎏) 제품도 무난하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살균과 스팀 기능을 가진 제품이 대세였지만 최근에는 알레르기 케어 기능과 아기 옷 삶음 등 건강과 관련된 기능이 중시되고 있다.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태어날 아기에 대해서도 미리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외식이나 회식이 잦은 맞벌이 가정에서는 물세탁을 하지 않고 냄새나 구김만을 제거하는 ‘스팀 클리닝’ 기능을 갖춘 제품이 효과적이다.
■ 에어컨: 집과 거실 크기 고려해야
집 전체 넓이와 거실 크기를 고려해 실용적으로 고르는 게 중요하다. 제품 선택 시 집 넓이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모델을 고르면 적당하다. 30평일 경우 15평형대, 40평형은 18평형, 50평은 23평형대가 알맞다.
거실에는 냉방 성능이 좋은 스탠드형을, 침실에는 조용한 벽걸이형이 유용하다. 공기 청정이나 살균 등 갖가지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구입 전에 부가기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겨울에 구입하는 여름 옷이 싸듯, 비수기인 겨울철에 구입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제품 설치도 빠르다. 최근에는 실외기 한 대에 실내기 2~3대인 멀티형이 대중화 되고 있다.
■ 김치냉장고: 인테리어 스탠드형 선호
요즘 혼수 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품목 중의 하나다. 김치뿐만 아니라 야채 과일 육류 와인 등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혼 부부들은 인테리어 기능이 강조되면서도 외관이 강화유리로 된 스탠드형 제품을 선호한다.
최근에는 핵가족용으로 미니형과 넣는 음식에 따라 자유자재로 용도를 바꿀 수 있는 스페셜형 등 다양한 타입의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신혼부부가 사용하기 적당한 미니형은 보통 70포기 김치가 들어가는 일반형의 절반 크기로 약 38포기를 보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와인 저장 기능이 결합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 청소기: 실용성과 편리성이 중요
실용성과 편리함을 강조한 제품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유형이다. 스팀 기능에 살균 청소까지 한 번에 해결해주는 모델이 인기다. 미세 먼지까지 걸러주는 필터가 장착돼 있는지, 장시간 사용해도 흡입력이 유지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필터 등 부속품의 교체 시기 또한 확인해야 한다.
특히 흡입기능의 경우 먼지 봉투 교환식인지, 먼지 통이 부착된 형태인지 체크하는 게 좋다. 먼지 봉투 교환식은 저렴하고 먼지통 제품은 사용이 편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혼수 제품 선택 시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등을 포함해 여러 조건을 꼼꼼히 살핀 뒤 고르는 게 중요하다”며 “가전 제품인 만큼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과 탈취 기능, 수납 공간, 내부 청소 편리성 등도 확인해야 할 사항”이라고 조언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