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평론가 반경환(54)씨는 ‘문단의 강준만’과 같은 존재다. 등단 6년째인 1993년부터 반씨는 김현 김윤식 김우창 백낙청 이문열 이성복 정과리 장정일 등 내로라하는 문인들을 상대로 도발적인 실명 비판을 가했다. 한편 ‘철학예술가’를 자처하며 <행복한 깊이> (2006) 등의 저서를 통해 ‘낙천주의 이론’을 펼쳐왔다. 행복한>
반씨가 시인 70명의 근작에 해설을 붙인 <반경환의 명시감상> (전2권.종려나무 발행)을 출간했다. 수록작 대부분이 최근 3, 4년새 시집에 묶이거나 문예지에 발표된 시여서, 오랜 세월 검증된 작품으로 해설자의 취향을 드러내는 여타 명시선(選)과 차별된다. 시 해설가로서 반씨의 태도는 ‘전투적 비평가’ ‘도도한 철학자’일 적과 사뭇 다르다. 반경환의>
그는 ‘제일급의 시’ ‘아주 탁월한 시적 천재성’ ‘가히 우주적인 충격’ 등 절찬을 아끼지 않으면서 자신이 선정한 명시들에 감복하고 열광한다.
이 열광은 전염되기 쉬운 것이다. 반씨는 시 한 편을 해설하기 위해 백과사전, 철학서, 문학책 등 참고자료를 대거 동원한다. 시인의 약력뿐 아니라 ‘사생활’을 언급하며 문학사회학적 분석까지 시도한다(장옥관 시인의 ‘홍어’ 해설은 그 백미다).
시를 해부하기보단 살을 붙이며 의미를 풍성히 하는 방식이다. 게다가 반씨의 박학(博學)은 해설을 어렵고 복잡하게 하기보단 쉽고 명쾌하게 만든다. 이처럼 성실한 해설자의 열변에 귀가 기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무엇보다 반씨가 고른 시들이 좋다. 정색하고 이해하려 들지 않아도 문학적 울림이 자연스레 전해지는 서정시들이다. 책에선 천양희 문인수 정호승 안도현 손택수씨 등 유명 시인과 더불어 다소 낯설지만 필력만큼은 출중한 시인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상당수는 반씨가 대전을 근거지로 시 계간지 <애지> 를 꾸려오며 발굴한 이들이다. 애지>
이훈성 기자 hs0213@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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