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과학단신/ 고분자 나노 구조 분석기술 개발 外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과학단신/ 고분자 나노 구조 분석기술 개발 外

입력
2008.02.26 01:57
0 0

■ 고분자 나노 구조 분석기술 개발

포스텍 화학과 이문호 교수(포항가속기연구소 소장)와 장태현 교수팀은 최근 포항방사광가속기의 X-선 스침각 산란을 이용, 고분자 나노 구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새로운 분석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술은 방사광 X-선을 나노 시료 표면에 가까운 각도로 입사시켜 양질의 X-선 산란 데이터를 얻는 기술로, 0.1 나노미터 수준까지 정밀 분석이 가능하다. 연구팀의 나노구조체 산란 패턴 사진은 올해 1년 동안 결정분석 학술지인 <저널 오브 어플라이드 크리스탈로그래피(journal of applied crystallography)> 의 표지(사진)를 장식한다.

■ KAIST, 주요 학술지 제출 논문 최다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지는 2001~2005년 6개 주요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수를 조사한 결과, KAIST가 가장 많은 논문을 제출해 세계 최고 기관 항목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전산학 분야의 대표 주자인 미 카네기멜런대학은 5위에 그쳤다. 최고 학자 항목에서는 KAIST 전산학과 정진완 교수와 김명호 교수가 세계 15위 내에 포함됐다.

■ 초등생 대상 미래과학자 교실 개최

국립중앙과학관이 대전엑스포과학공원 내 첨단과학관에서 첨단과학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초등학생 대상 학습프로그램 ‘미래과학자교실’을 연다. 17개 정부 출연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석·박사급 현직 교사와 전문 과학강사들이 강의를 맡아 생명과학(BT) 정보기술(IT) 나노기술(NT) 우주기술(ST) 로봇기술(RT)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초등 5,6학년(노벨반)과 3,4학년(뉴턴반)으로 나눠 3개월 동안 매주 주말마다 90분 수업을 한다. 수강료 3개월 24만원, 3월 5일까지 선착순 210명 모집. 문의 ㈜사이유 (042)867-4260, (02)716-4260, www.scicamp.kr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재미있는 기초과학이야기' 발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연구현장에서 일하는 과학자들이 쓴 <재미있는 기초과학이야기> 를 발간한다. 생명과학 나노과학 환경과학 등 42편의 실려 있다. 책자를 원하는 이들은 연구원 홍보팀(042-865-3932, psj@kbsi.re.kr)에 문의하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psj@kbsi.re.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