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ㆍ적성 검사가 취업 전선의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인ㆍ적성 검사는 대부분 전공과는 무관한 것이어서 사전 준비가 소홀할 경우 당황하기 쉽다. 이에 따라 인ㆍ적성 검사와 관련된 사교육 업체들마저 생겨나고 있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소개하는 ‘인ㆍ적성 검사 대비법’을 살펴본다.
▦사전 정보 취득이 중요
인ㆍ적성 검사는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 때문에 사전 정보 취득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별 인적성 검사의 유형을 모아놓은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관련정보를 얻어 대비하면 유리하다.
▦솔직함이 정답
이 검사는 ‘솔직하게’ ‘일관성 있는 답’을 써나가는 게 핵심이다. 좋은 성격을 어필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답을 기재하다 보면 종합채점 결과에서 안 좋은 점수를 얻을 수도 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면 되는 것인 만큼 너무 골똘히 생각하지 않는 게 낫다.
▦적절한 시간배분
이 검사를 한 지원자들이 겪은 어려움 중 하나는 시간부족이다. 문제 자체도 생소하지만 시간배분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다. 시간배분을 위해 검사지를 받은 후 전체적으로 훑어 봐 문항 수와 문제 유형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지문 엄수’와 ‘지시사항 철저 준수’도 잊지 말아야 한다.
▦논리력과 이해력 필요
주로 언어 구사능력, 사고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이 출제된다. 평소 사회적 이슈나 특정 주제를 놓고 토론을 자주하면 논리적인 사고와 조리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허재경기자 ricky@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