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기존 비즈니스 형태와 차별화한 새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관리사 자격시험은 21세기에 가장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전자상거래 분야의 최고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경영, 기술, 마케팅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 전문자격 시험이다.
전자상거래관리사가 되면 공공기업이나 정보통신업체는 물론 유통업체, 서비스업체, 금융기관, 경매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으로 진출해 해당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인터넷 시스템 개발과 구축, 마케팅, 홈페이지 기획 및 제작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전자상거래관리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연 2회 시행되며 1급과 2급으로 구분된다. 1ㆍ2급 모두 필기 및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필기시험은 전자상거래 기획, 운영.관리, 시스템운영.관리, 관련법규 총 4과목으로 전 문항(1급 190문항, 2급 145문항) 객관식이다.
실기의 경우 1급은 전자상거래 실무, 2급은 전자상거래 구축기술에 대한 작업형 시험을 치러야 한다. 100점 만점에 과목 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으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준비는 관련 서적을 구입해 독학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인터넷 마케팅 방법이나 기타 전자상거래 관련 도서를 한 번 이상 정독 한 뒤 시험대비 수험서로 공부하면 된다.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 했다면 가급적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실기시험은 책을 보며 직접 실행해 보는 형태로 준비하는 것이 보통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시하는 모의문제와 설치 매뉴얼을 이용하면 좀더 쉽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홈페이지(license.korcham.net)에서 접수를 받는다. 전자상거래관리사 2회차 필기시험 접수는 9일까지다.
9월 1일 시험을 보고 21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자에 한해 10월 2~9일 실기시험 원서 접수를 받고 27일 시험을 치른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 30일. 자세한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움말 커리어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