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쓴 논술을 첨삭지도하는 것이 중요한 까닭은 첨삭지도한 방향대로 아이들은자기의 글을 고쳐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른 첨삭은 논술을 할 때 아이들의 논술 능력을 길러주지만, 반대로 잘못 첨삭지도를 하면 아이들은 바른 논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예전의 전형적인 논설문 쓰기의 전개 방법을 아직까지 쓰고 있는 어린이들이 많은 것을 보면 잘못 첨삭 지도를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 전형적인 방법으로 쓴 논술문
예전의 전형적인 논설문 쓰기의 전개 방법으로 논술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다음은 그 예와 첨삭 내용입니다.
그러면 ~에 대하여 알아보자.
첫째, ---
둘째, ---
셋째, ---
지금까지 ~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서론과 본론을 연결할 때 ‘이제 ~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자’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논술 문제에 ‘~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논술을 하는 사람이 ‘--을 알아보자’는 표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본론에서 결론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다.’는 식의 표현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글을 읽는 사람은 ‘~에 대하여 알아본 내용’을 다 읽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이상으로 살펴 본 바와 같이, 앞서 말했듯이, 그렇다면 이제부터 ~에 대하여 살펴보자.’ 등 자신의 글쓰기 과정을 나타내는 말은 논지를 펴는데 불필요한 말입니다. 이러한 것은 군더더기로서 글을 읽는 이로 하여금 긴장감을 떨어뜨리게 하고 읽는 사람을 지루하게 합니다.
능숙하게 논술을 하기 전 단계에서는 위의 ‘첫째, 둘째, 셋째’와 같은 표지어를 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이러한 표지어의 사용을 통해 ‘문단 전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의 글쓰기 발달의 단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표지어의 사용이 글쓰기 발달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여겨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문단 구성을 능숙하게 될 정도이면 이런 표지어들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문단 구분을 명확히 하고 논지 전개를 자연스럽게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나열하며 내용을 전개하는 것은 구술 평가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술에서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나열하면 글의 품위가 떨어집니다.
<잘못 쓴 논술의 예>잘못>
소아비만을 막기 위해서는 첫째 ,음식을 조절하고, 둘째, 운동을 꾸준히 해야절한다. 셋째, 패스트푸드를 적게 먹어야한다.
<고친 글>고친>
소아비만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을 조절하고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한다. 먹는 음식을 조절하여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적게 먹고 음식의 양도 줄여야 한다. 그리고 줄넘기나 수영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한다. 또한 햄버거, 피자 등의 음식은 열량이 높아 살이 찌게 되므로 이런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
2. 스스로 도취된 감정적인 글
어떤 주제를 놓고 글을 쓰다 보면 글 내용 속으로 점점 빠져들게 됩니다. 그러다가 앞에 자신이 쓴 글에 흥분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경우가 생깁니다. 심한 경우에는 “여러분! 우리 모두 소아비만을 막아야 합니다!”처럼 웅변조의 글을 쓰기도 합니다. 논술은 객관적이면서 논리에 근거한 이성적인 글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논술 예1>논술>
우리 나라 어린이들 중에 비만인 어린이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한다. 왜 그렇게 비만이 되도록 부모님들이 방치 하는지 모르겠다.
<첨삭 지도의 예>첨삭>
‘왜 그렇게 비만이 되도록 부모님들이 방치하는지 모르겠다.’는 자기가 쓴 글에 도취되어 표현한 것입니다.
3.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운 주장
‘무엇보다 중요한 의식의 전환이다.’라는 표현은 실천하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논술에서 아무리 좋은 의견도 실천하기 어려운 주장은 설득력이 적습니다. ‘우리 모두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면 우리 나라는 깨끗해질 것이다.’ 라고 쓴 주장처럼 ‘~한다면 ~할 것이다.’의 표현을 한 문장은 설득력이 적습니다. 왜냐하면 앞부분의 ‘~한다면’의 부분이 실천가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논술은 실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야 하는 글인데 위와 같은 가정은 실천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장은 내용을 거꾸로 표현하여 ‘깨끗한 우리 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야 한다.’로 하면 더 낫습니다.
이런 표현을 주로 결론의 끝부분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기의 주장을 강하게 나타내려고 하다가 실수를 하게 됩니다.
<논술 예>논술>
우리 모두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면 우리 나라는 깨끗해질 것이다.
<고친 글>고친>
우리 나라를 깨끗하게 하기 위臼?모두 쓰레기를 버리지 않아야 한다.
<첨삭 지도의 예> ‘우리 모두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면’이란 가정은 실천하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논술은 실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첨삭>
/소진권ㆍ초등논술전문가ㆍ서울 금성초등학교 교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