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신학기가 됐어요!/ 남양주 정일학원 - 수능 3~5등급 학생들에 '맞춤 교육'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신학기가 됐어요!/ 남양주 정일학원 - 수능 3~5등급 학생들에 '맞춤 교육'

입력
2007.03.05 02:02
0 0

경기 남양주 정일학원은 다른 학원과는 달리 수능 3-4-5등급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가르친다. 3-5등급의 학생들은 1-2등급 학생들 틈에 끼여 자기들만의 약점을 고치지 못한 채 들러리 역할을 할 때가 많다며 그들만의 약점을 진단하여 가르치면 모든 학생들의 성적향상은 따논 당상이라고 김진덕 원장은 기숙학원에도 전문학원이 있다며 역설했다.

'서울에 있는 대학만이라도 보내주세요.'

수능 평균 5등급인 k군은 2007학년도 수능시험성적으로 [가,나,다]군 모두 응시했지만 실패했다. 남들은 다 된다는 예비명단에도 없었다. 재수의 결심은 다졌지만 자신의 생활패턴에 자신이 없었다. 수업시간이나 자습시간에도 또는 집에서도 손에서 핸드폰을 놓지못하는 중독증세에 있기 때문이었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학생들이 들어오면 처음 2주간 혹독한 ‘습관고치기’ 훈련부터 한다. 학생들의 생활습관과 마음가짐부터 바로 잡는 정신교육이 수능 고득점의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아침 6시 30분부터 밤 12시까지 이어지는 강행군속에서 핸드폰, TV 및 친구와의 대화도 완전차단된 채 공부하다보면 내가 왜 재수를 하게 되었는가부터 깨닫는 것이 재수의 시작이라고 가르친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처음 2주간의 특별 훈련을 통해 앞으로 10개월여간 계속할 학습 및 생활 시스템에 맞도록 학생들의 바이오리듬을 조절한다. ‘수능 3-5등급의 학생들의 재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공부방법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강하게 인식시킨다.

또한 목표대학을 설정하게 해서 학생들의 출석부나 명찰 뒤에 명시하여 학원관계자들은 누구나 흐트러진 학생의 모습을 발견하는 순간 목표의식을 다시 심어준다. 운동은 학원에서 지정한 시간에만 할 수 있다. 점심과 저녁 식사 후 운동시간을 줄이고 가벼운 산책이나 스터디 그룹을 유도하고 있다. 무리한 운동을 막고 공부에만 집중토록 하기 위해서이다.

1차 잘못된 생활습관이 고쳐진 후에는 학생 개개인별로 잘못된 공부습관을 고쳐야 한다. 3-5등급의 학생들은 특별한 계획없이 그날그날 즉흥적으로 공부하는 습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강제적이지만 학원에서는 그날의 과제와 공부량을 학생들에게 할당한다.

물론 밤 11시 30분에 매일테스트라는 시험으로 그날의 공부를 체크한다. 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새벽 1시까지 공부를 더 해야한다는 혹독한 벌이 기다리고 있다.

김진덕 원장은 ‘학생들 스스로 공부에 대한 습관과 재미를 붙이고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특히 수능 3-5등급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한다. 정규시간 후 보충특강을 통해 기초 클리닉을 한다. 일주일에 3번, 1시간씩 한다. 이 시간에는 기본 용어 정리에 초첨을 맞춰 수업하며, 학생은 매일테스트와 주말테스트 성적에 따라 의무수강과 선택수강이 주어진다.

공부 습관 스스로 붙어

학원에 들어온지 3개월 또는 4개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습관이 고쳐지게 된다. 당연히 수능 등급은 많게는 2등급, 또는 1등급은 기본적으로 상승한다.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자기 자신에 대한 반성, 목표대학에 대한 욕심이 막 생기는 순간부터 학원은 ‘공부방법 길들이기’라는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의 특강을 유도해 학생들이 더 많은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며, 원하는 목표대학에 합격한 졸업생과의 특별 야유회도 준비해 부모님이 모르는, 선생님이 모르는 그들만의 고민을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그룹스터디를 통해 매일, 또는 한주에 할당되는 학습량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토론방 및 강의실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개방하여 그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생활습관 고쳐주기, 공부방법 키워주기, 공부습관 길들이기는 남양주 정일학원만의 노하우와 차이점이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시설 좋은 학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의동과 남녀가 별도로 사용하는 2개의 기숙동을 두고 있다. 기숙동은 4인 1실이며 화장실과 샤워실이 각방에 설치되어 있다.

이 학원은 경춘국도의 마석과 대성리 사이에 위치해 있다. 강남에서 차를 타고 30분 거리다. http://www.njungil.co.kr 031-594-1000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