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부터 대학입학시험에서 통합교과형 논술이 실시됩니다. 한가지 방면으로만 사고를 잘 하는 사람은 다른 방면의 사고를 잘 하지 못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아주 우수한 약을 만든 사람이 그 약을 복용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방면의 사고만 뛰어난 예이지요. 통합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다방면에서 문제해결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그런 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해 논술 문제를 통합 교과형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학 입시에서의 평가 방향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습 지도의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바뀌는 논술 평가의 방향을 보면 어릴때부터 통합적인 사고를 해 나가야 함을 알려줍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통합교과형 논술 문제의 예를 들겠습니다.
위는 국어, 수학, 사회 등의 과목을 통합한 통합교과형 문제입니다.
제시문 (가)를 분석하려면 수학적 사고력이 있어야 합니다. (가)를 잘 분석하여야 이에 근거하여 (나)처럼 하기로 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석은 논술에서 넓은 범위의 이해력에 속합니다.
(가)의 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텔레비전 보기와 컴퓨터 게임하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70%이다. 텔레비전 보기와 컴퓨터 게임하기는 주로 혼자 하는 여가 생활이며, 운동하기와 친구와 노는 것은 두 명 이상이 주로 하는 여가 생활이다.
혼자 즐기는 여가 생활을 하는 어린이가 여러 명이 즐기는 여가 생활을 하는 어린이의 두 배에 가깝다. 텔레비전 시청과 컴퓨터 게임을 주로 하게 되는 원인은 부모님이 바쁘셔서 자녀와 함께할 시간이 부족해서이고, 학원 등에 다니느라 친구들과 놀 시간이 맞지 않아 혼자 즐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미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텔레비전 시청과 컴퓨터 게임에 많은 시간을 보내면 움직이는 양이 적어서 비만해지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여가 생활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이 되기 쉽다. 또 텔레비전 중독과 게임 중독에 빠질 수 있다.
위의 분석한 내용을 보면 (나)처럼 하기로 한 원인이 나옵니다. 가족들이 한 달 동안 텔레비전 보지 않기와 컴퓨터 게임 하지 않기를 결정한 원인은, 텔레비전 중독과 컴퓨터 게임 중독이 되어가기 때문인 것과 운동 부족으로 몸이 허약해지고 비만해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혼자 여가 생활을 하면서 어울릴 줄 모르는 사람이 되어가기 때문인 것, 가족 간의 친밀감이 없어지고 있기 때문인 것 등입니다.
소진권ㆍ초등논술전문가ㆍ서울 금성초등학교 교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