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이야기’ 파문의 핵심으로 떠오른 경품용 상품권 업체가 성인오락실 운영 업자들과 함께 2005년 상품권 인증제도제 도입을 주도하고 인증기준까지 만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품용 상품권이 ‘도박칩’으로 전락해 막대한 환전수익 등으로 상품권 발행 업체와 성인오락실의 배만 불려놓은 것은 초기 제도 도입 과정부터 예고됐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업체의 개입을 가능하게 한 배후 또는 정부측과의 거래가 있었지는지 여부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나라당 권력형도박게이트 진상 조사 특위 관계자는 24일 “2004년 말 경품용 상품권 제도에 인증제가 도입되는 과정에서 상품권 발행 업자와 성인오락실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한컴산)가 세부기준의 대부분을 작성하고 심사에 관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경품용 상품권 발행업체이자 게임 제작업체인 A사의 대표 K씨가 상품권 인증제도를 만드는 데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확보하고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A사 대표 K씨는 2003년2월부터 2004년12월22일까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이사로 재직했다. 문화관광부는 K씨가 이사직을 내놓은 직후 게임산업개발원을 심사대행 기관으로 하는 상품권 인증제 도입을 고시했고, A사는 상품권 인증을 신청했다.
A사의 상품권은 이후 2005년3월에 경품용 상품권으로 인증됐고, 경품용 상품권이 지정제로 바뀐 뒤 A사는 다시 상품권 발행 업체로 지정됐다.
상품권 업계의 한 관계자는 “A사는 인증제 도입 이전 딱지 상품권을 성인용 오락실에 대규모 유통시켜 경품용 상품권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다른 딱지 상품권들이 속속 등장하는데 위협을 느껴 게임방 업주들의 모임인 한컴산측과 함께 인증제 도입에 적극 나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상품권 인증제는 한컴산과 당시 상품권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A사 대표 K씨가 기득권 유지를 위해 만들어낸 합작품”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인증제 도입논의가 시작되던 2004년 8월 한컴산 명의의‘상품권 인증제 시행안’이 문화부 게임음반산업과에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인증제 도입논의에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문화부측은 한컴산이 내놓은 안을 일부만 수정한 뒤 대부분 수용, 이후 인증 제도로 정식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동훈기자 dhlee@hk.co.kr최문선기자 moonsun@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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