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몸이 나른하고 무거우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의 능률이 저하되는 경험이 있습니까? 과로와 경쟁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만성피로 증상입니다. 오늘은 원기를 회복하여 만성피로를 해소하는 납기법(拉氣法)을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편히 앉아 두 손을 복부 앞에 마주 댑니다.(사진 왼쪽) 두 손바닥 사이를 생각합니다. 두 손바닥이 따뜻해 집니다. 의식(意識)이 가는 곳에 기(氣)가 가기 때문에 두 손바닥 사이에도 기가 생기는 것이지요. 다음 두 손바닥 사이를 천천히 넓힙니다.(사진 오른쪽) 이때 호흡은 코로 가늘게 들이쉽니다. 다시 두 손바닥 사이를 좁히면서 호흡을 코로 내쉽니다. 이렇게 두 손바닥 사이를 넓혔다 좁혔다 하기를 5분 동안 반복합니다.
납기법은 언제 어디서나 편안히 앉아서 혹은 서서 하셔도 좋습니다. 이를 꾸준히 하시면 에너지가 하단전(下丹田)에 모입니다. 하단전은 배꼽아래 3촌 즉, 자신의 손가락 4개를 놓은 위치에서 안으로 3cm정도 들어가 있지요. 우리가 평생 사용할 원기(元氣)가 있는 곳으로 여기에 에너지를 모으면 원기회복이 되어 만성피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명상에 비해 납기법은 짧은 시간에 에너지를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복부 앞에서 납기법을 하면 에너지가 복부를 투과해 장의 연동력을 강화시켜서 내장기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가벼운 호흡을 동반하여 기체교환을 함으로서 산소공급이 잘 되고 폐활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 때 혈액순환이 호전 되면서 신진대사도 촉진돼 노화도 예방됩니다.
강남차병원 기공교실 김무진행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