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드신 분들이 흔히 겪는 고질병 중 하나가 바로 관절염이지요. 그러나 노인분들 뿐만 아니라 젊은 분들도 미리 관절을 관리해서 관절염을 예방해야 겠습니다. 이번에는 관절염을 예방 치료하는 무릎 돌리기 기공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천천히 허리를 굽힙니다. 그리고 두 손바닥으로 무릎을 가볍게 감싸줍니다. 이 상태에서 무릎을 안쪽으로 모아주면서 원을 그립니다. 이렇게 6차례 반복해 주시고, 다시 바깥으로 무릎을 돌려 6차례 원을 긋습니다.
그 다음 왼발을 오른발에 붙이고 두 무릎도 붙인 상태에서 왼쪽으로 여섯번, 오른쪽으로 여섯번 돌려 줍니다.
이 기공법은 고관절과 무릎관절을 적절하게 움직여 줌으로써 기혈순환을 돕고 관절의 탄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손바닥은 우리 인체에서 전기, 에너지가 가장 강한 곳으로서 그 자체가 치유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무릎을 감싸면 손바닥의 전기, 에너지가 무릎관절에 전해져 기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무릎관절의 기능강화에 아주 좋습니다. 관절염 환자가 이 기공법을 계속 수련하면 소염, 지통 및 완쾌의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낮에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강남차병원 기공교실 김무진행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