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가리아 요구르트가 '오리지널 요구르트'
미국 건강 전문 월간지 ‘헬스’가 3월호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한국의 김치도 선정됐다. 한국인들은 김치가 포함된 것에 자긍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한편으로 그리스 요구르트를 수입하는 미국의 한 무역회사(Fage USA) 대표의 주장을 근거로 그리스 요구르트가 세계 5대 건강식품에 뽑힌 사실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건강식품은 사람들의 입을 통해 자연스레 알려지게 마련이고 그래서 파급력도 크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을 토대로 하지 않은 왜곡된 보도는 소비자들을 오도할 위험이 있다. 한국일보(3월27일자 1면)를 비롯한 한국의 신문 기사나 간행물이 이 건강 전문 월간지의 글을 인용, 보도하게 됐고 소비자들은 연쇄적으로 잘못된 정보에 노출될 수 있다.
수많은 국가가 제각기 다른 등급의 영양, 규정, 성질을 띠는 요구르트를 생산하고 있다. 불가리아가 요구르트의 모국(母國)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불가리아가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는 건강에 가장 좋은 유제품을 생산하는 나라라고 인식하고 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 기준에 따르면 요구르트는 ‘락토바실리쿠스 불가리쿠스’와 ‘스트렙토코쿠스 써모필러스’라는 박테리아가 우유 속에서 발효돼 얻어진 결과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런 박테리아의 구성 요소는 오직 불가리아 요구르트에만 함유돼 있다. 불가리아 요구르트는 여느 나라의 요구르트와 다르다.
이는 불가리아 요구르트가 가진 특정한 밀도, 맛, 풍미, 높은 영양과 식이요법으로서의 가치, 그리고 건강식으로서의 특성 때문이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불가리아 국영기업인 엘비 불가리쿰(LB Bulgaricum)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불가리아 유산균 발효제를 쓰고 있는 것이다.
나는 한국인들이 지난해 4월부터 한 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불가리아의 오리지널 요구르트를 마실 기회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알렉산더 사보프ㆍ주한 불가리아 대사
■ 고속도 휴게소 정유사 표시해야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속도로 휴게소 내 주유소에서 주유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휴게소 내 주유소는 대부분 휴게소 안쪽에 설치되어 있어 어느 정유사 제품의 유류를 제공하는지 운전자들은 휴게소에 진입하지 않고는 전혀 알 수가 없다.
일반 국도와 지방도로에서는 주유소의 설치 위치가 도로변이며 표지판에 분명히 표시돼있어,운전자들이 어떤 정유사의 주유소인지 쉽게 확인이 되며 운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유사 제품의 유류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이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요즘 운전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이용하는 신용카드로 주유할 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적립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 특정 정유사의 주유소를 주로 다닌다.
따라서 주유소에 대한 정보를 갖지 못한 상태에서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릴 경우,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평소보다 더 많은 돈을 내고 기름을 넣어야 한다. 따라서 도로공사와 휴게소들은 고유가시대에 고속도로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라도 표지판에 정유사 표시를 제공하길 바란다.
Jung2843
■ '장애인주차' 눈에 잘 띄었으면
요즘 대부분의 관공서나 대형 할인마트, 아파트 주차장에는 장애인주차구역 표시가 있다. 장애인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해 주차장의 일부를 할애한 것이다. 이는 장애인들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이므로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두컴컴한 지하주차장이나 복잡한 관공서 주차장에서는 종종 장애인 주차구역 표시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까닭에, 빈자리를 찾아 차를 세우려다 뒤늦게 장애인 주차 구역임을 알고 힘들게 다시 차를 빼는 일이 벌어진다.
이 같은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단순히 장애인 주차구역을 설치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는 표지를 해주었으면 한다. 지하주차장이라면 곳곳의 기둥에 블록 표시와 함께 장애인주차 표시를 해주면 될 것이고, 지상주차장이라면 표지판을 세워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노면 위의 구역 표시도 밤에도 눈에 잘 띌 수 있는 야광표지를 해준다면 빈 공간을 찾는 운전자들이 허탕을 치는 일도 피하고, 장애인들도 편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Eunern1025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