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보신공(補腎功)이라는 생활기공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최근 신장질환 관련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신장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신장기능 강화와 함께 노화예방에도 효과적인 기공수련법이 바로 보신공입니다. 보신공은 크게 두 가지 동작으로 나뉩니다. 두드리는 동작과 문질러주는 동작입니다.
1. 신장 두드리기
먼저 허리를 90도 각도로 굽힌 다음 두 손을 신장 부위에 갖다 놓습니다. 뒷 쪽 허리띠 라인 위로 두 손 바닥을 올려 놓으면 바로 그 부분이 신장부위입니다. 목은 힘을 빼서 머리를 편안하게 아래로 떨구고, 양 발은 안쪽으로 약간 모아줍니다. 두 손은 사발 모양으로 오목하게 오므려서 신장 부위를 30회 정도 힘껏 두드립니다.
2. 신장 문지르기
허리를 편 상태에서는 두 손을 신장에 대고 10회 정도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 줍니다. 손과 신장 부위에 열이 나면 그 자리에서 멈추고 눈을 감은 채 손 바닥의 에너지가 신장으로 깊숙이 들어 가는 것을 1분 동안 느낍니다.
이 보신공은 신장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원기 회복과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 중ㆍ장년 세대에 많이 나타나는 허리 통증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신공은 신장 질환이 있거나 당뇨 초기 환자분들이 하루 5회 정도 반복 수련하면 좋습니다.
*기공체조 중 건뇌공 동작은 지난주 1회로 끝났음을 알려드립니다.
도움말=강남차병원 기공교실 김 무진행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