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성장 때문에 적잖은 엄마들이 고민이다. 평소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 과자만 먹는 아이 등은 다른 문제가 있어 잘 자라지 않을 수 있다. 성장치료 전문 한의원인 아름다운P&S한의원 김혜남 한의사의 도움말로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이 성장법을 알아본다.
우선 아이의 아침을 반드시 먹인다. 아침은 신진대사가 잘 되는 시간이므로 음식을 공급해 활발한 신체활동을 돕는다. 규칙적으로 하루 3끼를 먹는 사람은 영양 불균형이 적고, 위장질환이 잘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야채와 고기는 3대 1의 비율로 먹인다. 사람의 신체구조는 채식동물에 가깝다. 육식과 관련된 송곳니는 치아 32개 중 4개에 불과하다. 장의 길이도 섬유질의 소화에 적합하게 길다.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도 식물성 단백질이나 생선으로 먹이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시게 한다. 성장기에 물을 자주 먹어야 하는 이유로는 세포확장과 불연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물이 쓰이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2잔, 식사 30분 전 한잔, 식사 2시간 30분 후 1잔, 물을 하루 6~8잔 마셔야 부족하지 않다.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주스는 되도록 피하게 한다. 이런 음료들은 칼슘을 배출하고 비타민을 소모하는 것은 물론 수분을 부족하게 해서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한다.
설탕 소금도 칼슘을 배출해 뼈 성장에 방해된다. 특히 설탕이 많은 식품은 뼈를 약하게 하고 아이를 신경질적이고 참을성없는 성격으로 만든다. 성인이 돼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간식을 되도록 줄인다. 간식으로 영양분의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 또 식사시간에 식욕을 떨어뜨릴 수도 있고 필요한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 하루 세끼 먹는 사람보다 간식을 포함해 4~5끼 먹는 사람이 영양 불균형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