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내 쇼핑혈액형 뭘까/ 인터파크 등 쇼핑 지식검색 서비스 구매스타일 맞는 제품 추천하기도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내 쇼핑혈액형 뭘까/ 인터파크 등 쇼핑 지식검색 서비스 구매스타일 맞는 제품 추천하기도

입력
2005.04.22 00:00
0 0

"당신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많고, 한번 마음에 드는 브랜드가 생기면 쉽게 바꾸지 않는 스타일인 BL(Brand· Late majority)형 입니다. 명품 브랜드 매장에서 맘에 드는 제품을 찾아보세요."

회사원 김모(24·여)씨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기 전 ‘쇼핑 지식검색’을 통해 어디서 어떤 물건을 사는 것이 좋을지 먼저 알아본다. 김씨가 질문을 올리면 적절한 브랜드와 제품을 네티즌들이 즉시 추천해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올린 질문과 답을 보면서 쇼핑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들이 경쟁적으로 ‘쇼핑 지식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쇼핑 지식검색은 이용자끼리 상품 정보와 가격을 직접 묻고 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쇼핑에 들이는 시간과 품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인터파크는 2003년 9월부터 실시해온 ‘쇼핑 지식검색’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쇼핑노하우’ 서비스를 이달 초 선보였다. 쇼핑노하우는 회원들끼리 묻고 답하는 기능 외에도 자신만의 쇼핑스타일을 정의해주는 ‘쇼핑혈액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쇼핑혈액형은 회원이 자신의 쇼핑성향과 관련한 간단한 질문에 답하면 25가지 유형으로 쇼핑스타일을 정의해 주는 서비스. 예를 들어 제품 구매시 브랜드, 가격, 성능, 과시욕 중 어떤 점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또 신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 얼마나 적극성을 보이느냐에 따라 쇼핑 유형이 달라진다. 현재 이 서비스에는 9만여명의 회원이 가입해 쇼핑 정보를 주고받고 있다.

디앤샵은 블로그를 이용해 쇼핑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디앤블로그’를 통해 제품에 대한 다른 회원들의 추천과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맘에 드는 제품 2개를 올려놓고 다른 회원들에게 표 대결을 붙여 구매를 하는 데 참고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CJ몰은 ‘지식나눔터’, GS이숍은 ‘지식프렌즈’라는 이름으로 각각 쇼핑에 전문화된 지식검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인터파크 마케팅실 김영덕 전무는 "상품비교와 검색이 용이하다는 것은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쇼핑 지식검색 서비스는 양질의 전문 쇼핑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신재연기자 poet333@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