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한 봄. 이맘 때는 따스한 오후의 햇살을 받으면 몸이 나른해져 맥을 못추곤 한다. 더구나 절기가 바뀌는 탓에 입맛을 잃기 십상이다. 참을 수 없는 춘곤증의 계절, 한번쯤 깜짝 솜씨를 발휘해 입맛을 잃은 가족들에게 봄기운과 활기를 함께 선사해 보면 어떨까. 쿠쿠홈시스(주) 밥솥요리전문가 김은희씨가 춘곤증 잡는 ‘밥솥요리’를 소개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전기압력밥솥은 밥 뿐만 아니라 찜, 죽, 떡 등 다양한 요리 기능이 추가돼 있어 밥솥만 있으면 웬만한 요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찜요리는 조리과정에서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가장 잘 보존하고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의 손실이 적은 뛰어난 요리법이다. 압력밥솥 한 개면 뚝딱 만들어내는 별미요리 4가지를 꼽아보자.
◆ 저항력 쑥쑥 키워주는 떡 '쑥버무리'
쑥버무리는 이른 봄의 어린 쑥을 뜯어서 날것 그대로 멥쌀가루에 섞어서 만든 떡. 쉽게 만들 수 있는데다 요리전체에 퍼지는 쑥 내음이 봄의 향취를 한껏 전달해 봄철 별미로 제격이다.
주 재료로 사용되는 쑥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특히 비타민A가 듬뿍 들어 있어 체내 저항력을 길러주는 데 매우 좋다.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를 모두 공급할 수 있을 정도다. 비타민C도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 환상궁합, 발아현미와 열무김치
입맛이 없거나, 찬이 마땅찮을 때 즐겨찾는 요리로는 단연 비빔밥을 꼽을 수 있다. 최근 웰빙열풍으로 각광 받고있는 발아현미밥에 열무김치를 얹으면 그 자체로 최고의 식단이다. 발아현미밥을 고슬하게 지어 열무김치, 늙은오이무침, 콩나물, 무생채무침, 튀각 등을 밥에 올려 고추장으로 양념해 쓱쓱 비벼 먹으면 어느 화려한 식탁도 부럽지 않다.
발아현미는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식으로도 인기다. 게다가 일반현미처럼 꺼칠한 느낌이 없고 부드러워 밥맛이 좋다. 원기를 돋우는 보양제로 알려진 열무는 고혈압, 신경통, 시력저하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500여종의 약용식물과 비교했을 때에도 항암 효과가 탁월하다.
◆ 익혀먹는 비타민, 브로콜리 방울토마토찜
비타민을 듬뿍 담은 브로콜리와 방울토마토를 활용한 찜요리. 서양식 샐러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있어 ‘비타민의 보고’라 불린다. 또한 초록색 빛깔에서 알 수 있듯이 엽록소가 풍부해 자연치유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세포재생을 도와 노화예방에도 좋다.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량이 100g 중 1.9mg으로 채소 중 단연 으뜸이어서 여성에게 안성맞춤이다.
잘 익은 방울토마토의 빨간 유혹은 치명적이다. 빛깔도 그러려니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다. 토마토에는 노화예방에 좋은 ‘리코펜’성분이 함유돼 있어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손꼽힌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먹는 경우 리코펜 흡수율이 2~3배 높아져 찜요리에 더없이 좋다.
◆ 나물 향 가득 콩나물밥
콩나물을 쌀과 함께 안쳐서 지으면 간편하면서도 별다른 재료를 들이지 않고 영양까지 곁들인 영양식으로 변신한다. 콩나물에는 콩에 별로 없는 비타민 C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콩팥의 기능을 도와 소변이 잘 나오게 하므로 신경통과 류머티즘에도 효과적이다.
콩나물밥은 무엇보다도 아삭아삭 씹히는 향긋한 콩나물 맛이 그만이다. 씹을 때마다 양념장에 잘게 다져넣은 매운 고추가 혀끝을 톡톡 쏘는 맛도 그만이다. 콩나물밥을 입안 한가득 넣으면 향긋한 봄 내음이 온 몸에 퍼져 지난 겨우내 쌓였던 묵은 피로도 덩달아 사라지는 느낌이다.
김은희 쿠쿠홈시스(주) 밥솥요리전문가
◆ 발아현미 열무비빔밥
현미3컵, 열무김치30g, 고추장1큰 술, 설탕1티 스푼, 참기름 약간
1 발아현미밥 만들기: 솥에 현미를 넣고 '발아현미' 눈금에 맞춰 물을 붓고 발아현미 버튼을 누르고 취사버튼을 누르면 5시간 후 발아현미밥 완성.
2 잘 익은 열무김치를 그릇에 담고 완성된 발아현미밥과 양념을 넣고 비빈다. 오이 채를 넣으면 상큼한 맛을 더해준다.
◆ 쑥 버무리
쑥 150g, 맵쌀가루7컵, 설탕1컵
1 쑥을 깨끗이 다듬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2 쌀가루를 채에 걸러 설탕과 잘 섞어 놓는다.
3 물 한 컵을 넣은 솥에 찜 판을 올려 놓고 배 보자기를 깐다
4 쌀가루와 쑥을 조금씩 버무려 내 솥에 넣어 쌀가루를 뿌려 넣는다.
5 메뉴버튼 '만능 찜', '수동 찜'을 15분에 맞추고 취사 버튼을 누르면 완성.
◆ 브로컬리, 방울토마토 찜
브로컬리300g, 방울토마토300, 아일랜드드레싱 적당량
1 내 솥에 물 한 컵을 붓고 찜 판 위에 브로컬리와 방울토마토를 넣는다
2 메뉴버튼 '만능 찜', '수동 찜'을 15분에 맞추고 취사 버튼.
3 접시에 올린 후 드레싱을 부어 주면 완성.
◆ 콩나물밥
쌀 2컵, 물 1과 1/3컵, 콩나물 500g, 돼지고기 150g, 참기름 2큰 술, 무 1/5개, 취나물 150g
양념재료 진간장 6큰 술, 파 2큰 술, 마늘 1½큰 술, 깨소금 1큰 술씩,
양념재료 풋고추 1큰 술
1 쌀과 콩나물을 씻어 놓는다.
2 돼지고기는 4~5cm 길이로 굵게 채 썬다.
3 무는 폭 0.5cm 길이 4~5cm길이로 굵게 채 썬다.
4 취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4cm로 썬다.
5 양념 돼지고기를 프라이팬에 볶아 놓는다.
6 내 솥에 1~5번 순으로 재료를 넣고 물을 부은 후 취사버튼.
7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인다.
●요리는 쿠쿠 IH압력밥솥 이용 ●촬영장소 KCC전시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