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특집-유비쿼터스/ 가전 혁명…거실이 살아난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특집-유비쿼터스/ 가전 혁명…거실이 살아난다

입력
2005.03.03 00:00
0 0

TV, DVD플레이어 등 디지털 기기의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거실이 가정의 중심 공간으로 되돌아오고 있다. 디지털 캠코더나 디지털 카메라의 영상물을 재현할 수 있고 PC모니터까지 겸용하는 TV, 옛 비디오테이프나 아날로그TV 방송을 녹화하고 재생하는 DVD플레이어, 노래방 기능이 탑재된 홈씨어터 등은 방으로 흩어졌던 가족들을 한 곳으로 모으고 있다. 여기에 공기청정 기능 등 웰빙 기능이 결합된 에어컨은 거실을 더욱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고 있다.

◆ 진화하는 TV

LG전자는 최근 출시한 17인치 컨버전스 액정화면(LCD) TV(모델명 KN-17LZ21V)는 국내 최초로 컴퓨터 모니터를 겸용하도록 하고 TV와 DVD플레이어를 일체화 한 제품이다. 디지털 셋톱박스를 설치하면 고화질의 HD급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컴퓨터 신호를 수신할 수 있어 TV와 DVD플레이어는 물론 컴퓨터 모니터로도 사용이 가능한 ‘1석3조’의 제품이다.

TV를 보면서 PC작업을 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영화도 볼 수 있는 화면분할(PIP) 기능을 갖춰 ‘멀티태스킹 유저’를 유혹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내놓은 ‘싱크마스터매직 CX714MP’는 와이즈링크(WiseLink) 기능을 탑재해 PC 없이도 메모리카드에 저장돼된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또 디지털 캠코더와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메모리카드는 물론 USB메모리까지 지원해 쉽고 편리하게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다.

함께 출시된 ‘싱크마스터매직 CX712MW’와 ‘싱크마스터매직 CX911MP’는 와이드(15:9) 화면과 19인치 대형화면으로 보다 실감나는 영상을 제공한다. 5와트 2채널의 버추얼 돌비(Virtual Dolby) 및 BBE 사운드 스피커를 내장, TV감상은 물론 게임 영화 음악 등을 즐길 때 더욱 박진감 넘치는 음향을 제공한다.

대우일렉트로닉스의 32인치 일체형 HDTV(모델명 DTQ-3290)는 기존 브라운관 방식 HDTV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720p 라인의 순차주사 방식을 채택해 한층 선명한 화질을 제공할 뿐 아니라 PC 입력을 구현, 대형 모니터로서의 기능도 가능하다. 특히 돌비디지털 앰프와 정면, 측면 스피커를 내장해 별도 주변기기 없이 홈씨어터를 구현할 수 있다.

◆ 홈씨어터와 DVD의 변신

지난달 출시된 대우일렉트로닉스의 DVD 레코더 콤보(모델명 DF-L52D1)는 DVD레코더와 VCR을 결합한 제품으로 TV방송, VTR, 캠코더 등의 각종 동영상을 DVD 혹은 비디오로 녹화할 수 있다. 초간편 녹화 편집 시스템 ‘YES DVD’는 각종 동영상을 DVD에 녹화할 때 타이틀, 챕터 등 편집 메뉴를 자동 생성함으로써 녹화된 영상을 손쉽게 탐색, 재생할 수 있다.

특히 TV방송이나 VTR과 같은 아날로그 동영상을 DVD급의 화질로 녹화하는 ‘퓨어뷰’(Pure View)기능으로 비디오 테이프에 보관했던 아날로그 동영상을 고화질의 DVD로 제작, 영구 보존할 수 있게 했다.

LG전자는 최근 노래방 기기를 내장한 노래방 홈씨어터(모델명 XH-CK640)를 내놓았다. 디지털 TV방송과 영화감상은 물론이고 홈씨어터의 뛰어난 음향장치를 활용한 노래방도 가능하다. 노래방에서 볼 수 있는 점수 확인, 키 콘트롤, 디지털 에코, 마이크볼륨 조절 기능이 탑재돼 있고 마이크 잭도 2개여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제품이다.

◆ 웰빙기능 에어컨

공기청정기가 탑재된 에어컨이 전체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에어컨 컨버전스는 대세다. 가전업체들은 여기에 다양한 웰빙 기능을 장착, 제품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LG전자는 나노 살균기술의 ‘플라즈마 클린시스템’을 탑재해 실내공기 정화 기능이 대폭 향상된 2005년형 ‘휘센 투인원아트’를 예약판매하고 있다. 정면에 부착한 6.4인치 초박막 액정화면(TFT-LCD)은 세계 최초로 채택한 캐릭터가 나와 냉장고 운전 상태를 알려주고,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을 직접 올려 전자앨범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예약 판매하고 있는 ‘2005 서라운드 에어컨 하우젠’은 5개의 바람문을 정면과 양측면에 배치, 급속 냉방으로 전기 사용량을 25% 절감했고 은나노 살균 및 탈취와 새집 증후군 방지 필터 등 웰빙 기능이 채택됐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국내 최초로 안티 바이러스 시스템을 장착한 ‘클라쎄’를 출시한다.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리소좀’을 함유시킨 필터를 장착, 공기중에 떠도는 각종 유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웰빙 제품이다.

위니아만도는 에어컨 내에서 독립적으로 가동되는 공기청정기가 별도로 설치된 ‘I-system 에어컨’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공기청정기가 에어컨 시스템에 연동돼 운전되는 기존 제품에 비해 전기요금을 80% 가량 줄였고, 일반 공기청정기와 같이 미세먼지,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진드기, 세균 등을 제거한다.

김동국기자 dkkim@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