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美 과학체험관 엑스플로러토리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되어볼까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美 과학체험관 엑스플로러토리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되어볼까

입력
2004.11.29 00:00
0 0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과학놀이의 즐거움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이렇게 주장했다.‘미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곳이 두 곳 있다. 하나는 디즈니랜드의 매직왕국이고 다른 하나는 샌프란시스코의 엑스플로러토리움이다.’ 과학을 놀이와 예술로 승화했다는 평을 듣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과학체험관 엑스플로러토리움이 국내 어린이들을 찾아온다.12월 19일부터 2005년 1월 1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놀자, 과학아!-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주최 CJ엔터테인먼트, 주관 루트원)은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되어보는 신기한 경험을 통해 과학놀이의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주는 전시다.

엑스플로러토리엄은 세계적인 물리학자 프랭크 오펜하이머의 주도로 1969년 문을 열었다. 과학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오펜하이머는 ‘호기심을 자극하라, 생각하게 만들어라, 놀이로써 할 수 있도록 하라, 때론 이상해 보이고 때론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라’는 말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과학체험관인 엑스플로러토리엄의 토대를 닦았다. 사람들이 직접 만지고 해보면서 과학의 무궁무진한 흥미로움을 체험하게 만드는 것이 이 전시관이 자랑하는 전시철학이다.

미국 순회전에 이어 일본 싱가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오는 이번 전시회에는 650여가지의 전시물중 70가지가 선보인다. ‘솟아오르는 마그마’ ‘흔들리는 땅’ ‘구름 도넛’ 등의 전시물은 땅과 바람 물 구름 등 지질학적 요소들이 놀이와 만나 신기한 자연현상을 알기쉽게 설명해준다.

‘솟아오르는 마그마’는 지구안의 뜨거운 마그마가 팽창해 지표면의 틈 사이로 올라와 긴 골짜기가 생기는 과정 등을 아주 빠르게 돌린 필름처럼 감동적으로 보여주는 전시물이다.

‘휘어지는 물줄기’ ‘떠다니는 자석’ ‘파도 만들기’ 등은 회전력과 자기력 등 자연의 물리적인 작용들을 체험하게 해주는 전시물이다. 또 ‘순간포착 그림자’나 ‘마술사 오목거울’ ‘유령 용수철’ 등은 우리가 보는 것이 실제 사물의 형상인지 아니면 빛이 만들어낸 허상인지를 탐험하며 빛의 다양한 작용을 살펴보게 해준다. 순간 포착 그림자 놀이는 큰 인광스크린이 빛을 저장해 잠시 그림자를 잡아두는 현상을 이용한 것. 아이들이 뛰고 구른 흔적을 그림을 그린듯 순간포착해 보여주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아주 신기해하며 좋아하는 대표적인 전시물이다.

이밖에도 아무리 제대로 던져도 농구공이 골대로 들어가지않는 ‘링의 악몽’, 앉으면 사람이 커보이는 ‘거인의자’, 몸을 반으로 나누는 선에 거울을 두고 한쪽 다리와 팔을 들면 마치 자신이 공중에 뜬 듯한 모습을 만들어내는 등 착시현상을 이용해 실제와 허상의 괴리를 깨닫게 해주는 ‘보이는 것만이 세상은 아니다’ 코너도 흥미롭다.

이번 내한전시에는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볼 수 있는 ‘사이아트(Sci-art)전’과 과학과 마술의 만남을 주제로 한 ‘매직 사이언스 이벤트’도 부대행사로 열린다.

전시회의 한국유치를 성공시킨 엑스플로러토리엄 탐험관 한국전시위원회 위원장 박승재 교수(서울대 물리학과 명예교수)는 "과학이라면 딱딱한 실험실이나 복잡한 원자기호를 떠올리는 어린이들이 방학을 맞아 과학의 아름답고 흥겹고 즐거운 면모를 체험하며 미래의 과학꿈나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전시 정보는 www.scinori.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성희기자 summer@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