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Weekzine Free/한가위 특집-놀이공원에서의 한가위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Weekzine Free/한가위 특집-놀이공원에서의 한가위

입력
2004.09.24 00:00
0 0

넉넉한 추석, 그리운 얼굴과 함께 했지만 뭔가 부족하십니까?그렇다면 가족들 손을 잡고 신명나는 축제의 장으로 나오십시오. 한가위를 맞아 각종 놀이공원과 박물관, 고궁에서 풍성한 잔치를 준비했습니다. 신나는 놀이기구도 타고 잊혀져 가는 명절의 세시풍속을 직접 느끼며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긴 연휴 답답한 방안의 TV와 컴퓨터를 끄고 밖으로 나오세요. 신나는 재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에버랜드

할로윈 가을 축제가 한창인 에버랜드에서 한가위 큰잔치가 열립니다. 25일부터 5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고유의 민속놀이를 기본으로 고전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볼거리와 함께 현대적 공연 등 풍성한 체험 이벤트를 마련합니다.

점보 민속놀이 마당에서는 2m 크기의 대형 윷으로 윷놀이를 즐기거나 50㎝가 넘는 대형 제기를 찰 수 있습니다. 여기서 퍼지는 가족의 웃음소리는 점보 민속놀이 만큼이나 우렁차겠죠.추석의 추억을 임금님과 한 컷에 담아보세요. 포토존 ‘상감마마 행차요’에서는 일월도와 어가를 배경으로 임금 왕비와 기념촬영을 할 수 있답니다. 직접 참여하는 전통행사도 푸짐합니다. 풍물패의 흥겨운 가락에 맞춰 상모를 돌려보거나 사물놀이 단원들로부터 직접 우리 장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을에 첫 선을 보인 해피 할로윈 축제는 추석 연휴 때도 계속됩니다.

(031)320-5000

● 롯데월드

넉넉한 추석 그리운 얼굴과 함께하는 롯데월드의 한가위 민속축제 한마당. 우선 세계 줄타기 기록 보유자인 권원태의 전통 외줄타기 공연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아슬아슬 3m 높이의 외줄 위에서 부채 하나로 중심을 잡으며 덩실대는데 서커스에선 볼 수 없는 흥겨움이 가득하답니다.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송편만들기와 새끼꼬기 대회가 있습니다. 경기지방문화재로 지정된 짚공연 시연은 허접한 지푸라기도 예술로 승화할 수 있음을 보여줄 겁니다.

35인조 농악패가 앞에 서고 사물패 소고 장고 상고무 등 200여 연기자가 행진하는 한가위 민속퍼레이드는 그 규모에서 일단 입이 딱 벌어지게 합니다. 어깨춤이 절로 나는 여성농악놀이와 함께 뺑뺑이 돌리기, 엿치기 등 60, 70년대를 회상케 하는 추억의 놀이터도 명절의 분위기를 한 껏 높일 것입니다.

연휴의 하이라이트는 화려한 불꽃놀이 쇼. 25, 28일 오후 8시15분 석촌호수 일대 밤하늘에 퍼지는 불꽃이 휘영청 밝은 보름달에 색색의 화장을 할겁니다.

(02)411-2000

● 서울랜드

“폭소 다이너마이트를 안고 러시아 소방관들이 왔습니다.”

추석연휴 서울랜드의 최고 볼거리는 러시아 국립 볼쇼이 코믹 서커스쇼 ‘못말리는 소방관’. 코믹한 스토리에 맞춰 고난이도의 아크로바틱이 가미된 종합 서커스로 화재진압에 나선 소방관들이 탄성과 폭소를 동시에 불러일으킵니다. 삼천리대극장에서 매일 오후 2, 5시에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허수아비를 직접 만들어보는 ‘우리 허수아비가 최고’도 인기만점의 이벤트. 사전 접수한 50팀의 가족이 세상에 하나뿐인 허수아비를 만들어 뽐냅니다. 야간에 레이저쇼와 불꽃놀이가 수놓았던 밤하늘이 잔잔해지면 구수한 소리꾼들의 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이때 붉고 푸른 빛의 한복을 곱게 차려 입은 무용수 30여명이 흥겨운 강강술래로 보름달을 그리듯 빙빙 돌아갑니다. 구경만 하지 마시고 함께 어울려 돌아보세요. 한가위는 이렇게 함께 해야 제 멋이죠.

뿌리패 예술단의 흥을 돋우는 길놀이와 대북공연을 감상하시고 투호 연날리기 제기차기 등 고유 민속놀이도 맘껏 즐기세요. (02)504-0011

■그밖의 나들이 명소들

● 코엑스아쿠아리움

수족관에서 헤엄치는 레고 블록 물고기를 보러 오세요. 상어, 열대어, 꽃게, 오징어와 못생긴 심해어까지 블록으로 만든 물고기가 전시됩니다. 추석 당일인 28일 한복을 입고 나온 어린이에게는 레고 해양선물세트를 선착순 60가족에게 선물한답니다. 28,29일에는 4D입체만화영화 ‘바다 이야기’를 무료 상영하니 놓치지 마세요. 27일 아쿠아리움을 찾는 모든 관람객은 30%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02)6002-6200

●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에서는 선조들의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고 빌었던 절실한 마음을 담아 ‘풍성한 한가위 큰잔치’를 준비했습니다. 곳간 가득쌓인 곡식을 보며 조상에게 감사하는 ‘한가위 맞이 큰굿 한마당’과 ‘성주고사’가 열립니다. ‘이천 거북놀이’와 ‘탈놀이 마당’ 등 길놀이 공연에서는 신명과 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습니다. 체험행사로 송편만들기도 빠지지 않구요, 추석 세시놀이를 게임으로 즐기는 민속놀이대회, 새총과 죽비 뙈기 등을 이용한 새쫓기 체험, 가을추수민속체험행사 등 다양한 놀거리가 준비돼 있습니다. (031)288-0000

● 국립박물관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등 전국의 국립박물관에서도 추석맞이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추석 당일 국립중앙박물관은 탁본실습 목판인쇄 투호놀이 영화 상영 등이 진행되고 국립경주박물관은 원숭이띠 관람객을 무료 입장시킵니다. 한복을 입으면 모든 국립박물관 입장이 공짜입니다.경주 광주 부여 대구박물관 등에서는 전통놀이와 함께 인절미와 송편 등을 직접 만든 후 시식할 수 있습니다. (02)2077-9000

●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전통민속공연 민속체험마당 민속놀이마당 허수아비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됩니다. 창작 민속극 ‘똥벼락’이 25,26일 박물관 앞마당에서 공연되고 27일에는 ‘함경도 가무악’이 28일에는태껸공연, 29일에는 북청 사자놀이가 각각 펼쳐집니다. 현장에서 직접 전통 탈을 만들어 보거나 솟대를 깍는 등의 체험프로그램도 연휴 내내 진행되구요, 한가위 차례상 차림 전시 및 부모와 아이가 함께 차례상을 차려보는 차례상 코너도 마련됩니다. (02)734-1346

● 고궁과 능원

추석인 28일에는 경복궁 창경궁 덕수궁 등 3개 궁과 종묘와 왕릉 등 능원이 무료 개방됩니다. 27~29일 연휴 내내 한복을 차려 입으면 모든 궁과 능원이 공짜입니다. 각궁과 능원에서는 널뛰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윷놀이 투호 등 전통민속놀이마당이 펼쳐집니다. 창경궁 명정전에서는 25,26일 오후 3시 영조대의 화려한 궁중연회가 재연됩니다. 왕의 파티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놓지지마세요.

/이성원기자 sungwo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