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장인환의 스톡워치/투자경험만 고집말고 유연한 사고 가져야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장인환의 스톡워치/투자경험만 고집말고 유연한 사고 가져야

입력
2004.09.23 00:00
0 0

경험이 많은 투자자일수록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더욱 신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결과 주위의 합리적인 조언을 따르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따르게 된다.그래서 투자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투자 성적이 좋은 것 만은 아니다. 오랜 기간 투자를 해왔지만 잘못된 경험과 습관을 가지게 된 사람은 쉽사리 주위의 올바른 조언을 들으려 하지 않고 그 결과 실패하곤 한다.일을 배우거나 기술을 배우는 경우 그 분야의 경력이 쌓일수록 실력도 쌓여, 경력이 느는 만큼 실력 또한 향상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한 분야에 오랜 기간 종사하며 일해 온 사람들을 베테랑이라 부르며 존경하고 사회적인 대우를 해 준다.

그러나 투자에 있어서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투자는 일단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되면 아무리 오랜 세월을 투자한다 하더라도 처음에 형성된 잘못된 투자습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반대로 처음부터 철저히 공부하고 연구하며 바른 길로 들어서게 되면 경력이 별로 없다고 하더라도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꼭 필요한 것이 유연한 사고일 것이다. 한정된 자신의 경험에서 나오는 투자 습관을 절대시하며 그 안에서만 투자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런 정보나 기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이용하는 정도를 뜻한다.

자신의 길을 지켜나가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연구성과를 공유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반드시 성공에 한 발자국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자신을 낮추고 겸허하게 남의 의견을 경청하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토대로 진지하게 고민하고 판단한 후에 투자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시장에 대한 유연한 사고와 역발상만이 성공을 가져온다. 주식 시장은 다수를 기반으로 해서 노력하는 소수에게만 보상하는 시장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KTB자산운용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