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5개월 된 아이가 있는 27세의 전업주부입니다. 아는 사람의 추천으로 쇼핑몰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지, 또 어떤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인터넷 쇼핑몰이란 온라인상에서 상품구매를 할 수 있는 가게 내지 백화점을 뜻하는데, 인터넷 사용 인구가 늘면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소호(SOHO) 쇼핑몰을 창업하는 방법으론 자신이 직접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는 방법과 쇼핑몰 임대 업체에서 임대받아 운영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할 경우 물류구매, 배송, 결제, 홍보 등을 모두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소호 쇼핑몰 임대 사이트에 기간을 두고 입점할 경우 임대업체가 직접 사이트 홍보를 맡아 배송, 결제, 월말 정산을 대행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초보 창업자들은 임대 방식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이나 취미를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여성의 경우에는 쥬얼리 전문점이나 바디용품점, 토털 의류점, 건강용품점 등이 적절합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주부라면 유행을 타지 않는 육아용품, 수입아동복, 장난감, 어린이 중고용품 등을 취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관련 사업의 주된 활동층은 주부 등 여성입니다. 육아 문제로 회사를 다니기가 힘든 주부들도 최소 50만원에서 200~300만원 정도의 소자본만 있으면 손쉽게 임대형 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주부들에게는 인터넷 쇼핑몰의 주고객인 여성들의 심리를 꿰뚫어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스컴이나 주위 사람들의 성공담 만을 듣고 막연한 기대감에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쇼핑몰 운영도 하나의 사업이기 때문에 아이템 결정에서부터 수익성 분석에 이르기까지 치밀하고 꼼꼼한 사업 계획이 필요합니다.또한 쇼핑몰 개점 후 미숙한 운영 관리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개점만 해놓고 물건이 팔리기 만을 기다린다면 수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개점 초기에는 오픈 이벤트로 사은품을 증정한다든지, 물건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마일리지를 적용하는 등 적극적인 회원 관리가 필수입니다.
이인호 창업e닷컴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