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보안 대폭 강화한 윈도XP SP2 나와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보안 대폭 강화한 윈도XP SP2 나와

입력
2004.09.01 00:00
0 0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XP 출시 2년 만에 두 번째 업그레이드인 ‘윈도XP 서비스팩2’(SP2)를 내놓았다.지난달 11일부터 한국MS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 중인 SP2는 끊임없이 지적되어온 윈도XP의 취약한 보안기능을 보강했으며, 응용 프로그램 성능 개선과 최신 하드웨어 지원을 강화해 윈도XP의 면모를 일신시켰다.

윈도XP의 기능에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더라도 SP2의 설치를 고려해야 봐야할 이유가 있다.

SP2는 인터넷 보안 강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PC 실행과 동시에 작동하는 ‘보안 센터’(Security Center) 프로그램은 인터넷 보안, 바이러스 보안, 최신 업데이트 유지의 3개 영역에 걸쳐 PC의 보안 상황을 총체적으로 점검해 해킹이나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있는지 알려주며 적절한 대응 방안도 제시해준다.

SP2를 설치한 PC에서는 해킹과 바이러스 공격을 막아주는 ‘방화벽’(Firewall)이 작동한다. 이전 버전의 윈도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중ㆍ고급 사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던 기능이다.

방화벽이 사용되면서 인터넷에 접속이 필요한 온라인 게임이나 메신저, 파일공유프로그램 등은 사용자의 허가를 받아야 실행된다. 이는 해킹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접속해 내부 정보를 빼가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없는 프로그램은 ‘계속 허용’으로 설정해 주면 된다.

웹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 기능도 강화됐다. 짜증나는 광고팝업은 자동으로 차단해주며, 웹사이트 접속시 저절로 설치되는 ‘애드온’(Add-on) 프로그램들도 사용자의 허락을 받도록 했다.

해킹에 악용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와 해커들이 주로 악용하는 윈도의 버퍼오버런(buffer overrun) 약점을 제거한 것도 크게 개선된 점이다.

SP2는 이밖에 그래픽과 사운드에 관여하는 윈도 구성품 ‘다이렉트X’를 9.0b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3차원 그래픽 게임 실행 속도가 개선됐다. 무선랜과 블루투스 무선통신 지원이 강화되어 따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불편 없이 무선 주변기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정철환기자 plomat@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