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다. 아는 대로 행하지 못하는 이유도, 또 계획한 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도 결국은 투자에 부정적인 심리들을 스스로가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투자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투자의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한번쯤 짚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우선 탐욕이다. 탐욕은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다. 이런 마음이 들 때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리스크를 안게 되며 매매 횟수가 많아지게 된다. 항상 단기적인 목표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두번째는 예측과 희망이다.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잘못된 예측과 희망이 현재의 투자를 방해할 경우는 의식적으로 배제해야 한다. 예측은 그저 예측일 뿐, 희망은 그저 희망일 뿐 현재 상황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흥분과 두려움도 문제다. 투자에 있어서 두려움이란 이익이 나고 있을 때혹시 현재 벌어 놓은 수익이 사라지지는 않을지 혹은 손실이 나고 있을 때이 손실이 더 커지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마음이다. 반대로 때로는 자신의판단과 결정이 시장의 방향과 맞았을 때의 흥분도 동시에 경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복수심이다. 손실이 발생할 때 감정적으로 그 손실을 복구하고자 덤비는 행동은 복수심 때문이다. 복수심은 냉정한 의사결정을 방해하고, 결국은 다시 손실을 가져오는 거래를 발생시키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해되지 않는 거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투자로 돈을 번 사람은 결국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투자로 인해 더 큰 돈을 잃는다.
그러나 자신이 이해하는 투자로 돈을 잃은 사람은 돈을 잃는 순간에도 다음 번 투자를 위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교훈은 결국 돈으로 되돌아 온다. 투자자는 자기매매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때 시장을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해할 수 없는 투자로 한번은 성공할 수 있지만 반드시 ‘시장의 보복’을 당하게 된다.
/장인환 KTB자산운용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