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바다가 보이는 아파트에 산다.”시원하게 펼쳐진 바닷가를 내려다 볼 수 있는 바다조망 아파트라면 쾌적한 주거환경에 이색적인 분위기까지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주거공간으로 손색이 없을 듯 하다.
직접 살지 않아도 좋다. 바닷가 주변으로 몰리는 민박수요를 대상으로 임대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 매력적이다. 아파트 민박은 호텔이나 콘도 보다 가격이 저렴할 뿐 아니라, 내 집 같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쉴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 여행객이나 가족단위 여행객들의 수요가 많다. 실제 바다 주변 아파트는 여럿이 공동 투자해 콘도처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바다조망 아파트들은 이른바 ‘바다 프리미엄’을 내세워 주변시세 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같은 단지 내에서도 바다조망 여부에 따라 큰 시세차이를 보이는 등 재테크 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면이 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콘도나 펜션의 기분을 만끽할 수 있는 바다조망 아파트 10곳을 살펴봤다
인천 남구 용현동 신창 미션힐
낙조로 유명한 서해안의 운치를 맛볼 수 이 단지는 지난 4월에 준공돼 현재 입주가 진행중이다. 25~32평 821가구로 이뤄져 있다.
동인천역이 버스로 20분 가량 거리며, 단지 바로 옆으로 용현남초, 용현여중, 용현남중, 인항고교가 위치하고 인하대가 인접해있다.
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를 5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다. 서해안 조망 외에 인근에 위치한 자유공원, 수봉공원, 문학월드컵경기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시흥시 월곶동 풍림1차
지난 2002년 12월 입주한 단지로 12~70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월곶포구 주변을 매립해 조성한 택지지구에 들어선 풍림타운의 첫번째 단지다. 월곶지구에는 2,560가구의 풍림1차가 입주해있고, 이어 2ㆍ3차가 2005년 3월에 입주할 예정이다. 4차단지까지 입주하게 되면 총 5,500여가구의 아파트촌을 형성하게 된다.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가 가까워 서울 진출입이 수월하다. 단지 바로 옆으로 월곶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고 인천백화점, 인천대공원, 시화 이마트, LG백화점, 시화병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충남 보령시 신흑동 산호
서해안 최고의 해수욕장으로 꼽히는 대천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1996년 7월에 입주한 단지. 21~37평형 360가구로 지어졌다. 청파초, 대천서중, 해양과학고가 인근에 위치해있고, 해수욕장 앞이라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동명
동해안 속초해수욕장의 뒷편에 자리한 이 단지는 1991년에 입주한 단지로 18,19평형 총 200가구 규모로 지어졌다. 속초고속버스터미널이 걸어서 7분가량 소요되고, 이마트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조양초등학교 등 주변 학교시설도 가까우며 인근에 청초호 유원지가 있다.
강원도 강릉시 견소동 신도브래뉴
23, 32평형 689가구로 지어진 이 아파트는 2005년 8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단지 앞에 송정해변과 솔밭이 있고 4층이상에서는 바다가 훤히 보이는 조망권을 자랑한다.
인근에 동명초, 남광초, 동명중, 강릉고, 강릉여고, 관동대, 강릉대 등이 있으며 이마트, 동인병원, 강릉의료원, 현대아산병원 등의 생화편의시설이 넉넉하게 들어서 있다. 양양공항이 차로 30분대면 진입할 수 있다. 동해안고속도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경남 통영시 무전동 한진그랑빌
남해 바닷가가 한눈에 들어오는 이 단지는 25~92평형 649가구로 지어져 오는 11월에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대진고속도로 진입로, 거제-고성간 국도, 해안도로 등이 인접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해변광장, 잔디광장, 자전거도로 등을 갖춘 해안공원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쾌적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단지 내에 초ㆍ중ㆍ고교가 신설예정에 있으며 통영 신시가지가 걸어서 10여분 거리에 있어 주변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하이마트, 전자랜드21, 시외버스터미널, 시청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전남 여수시 신월동 금호
자연경관이 좋은 여수 해변가 바로 앞에 위치한 이 단지는 1992년 7월에 준공된 단지로, 22~48평형 총 1,188가구를 이루고 있다. 여수남초, 구봉초, 구봉중, 여수대학교등이 인근에 위치해있고, 구봉산과 영암산 등이 가깝게 있어 산조망도 동시에 가능하다.
울산 동구 전하동 일산
이 단지는 1989년 1월에 준공된 단지. 15~20평형 2,143가구로 이뤄진 매머드급 단지로 동해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울산의 대표적 단지.
미포초, 일사초, 명덕초, 전하초, 일산중, 울산생활과학고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고, 동구청과 동울산종합시장 등이 단지와 가깝게 위치해 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대우마리나1차
피서 인파가 가장 많이 몰리기로 유명한 해운대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대우마리나1차는 1991년 3월에 준공된 714가구 규모의 단지. 주변에 대우마리나2ㆍ3차와 경남마리나 등과 더불어 대규모 단지를 이루고 있다. 홈플러스, 까르푸 등의 생활편의시설도 가깝다.
해강초, 해운대중, 해운대여중, 해운대여고가 인근에 위치하고, 부산지하철2호선 동백역이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역세권 단지이기도 하다.
제주도 제주시 건입동 현대
1991년에 452가구 규모로 준공된 단지로, 27~53평형으로 구성돼 있다. 이마트, 제주종합시장, 제주종합어시장, 동문시장, 중앙병원, 제주대학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단지와 가깝다. 일도초, 제주동초, 제주여자상고, 제주교육대 등이 단지와 가깝게 있다.
/전태훤기자 besam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