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어디스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드물었던 1960∼70년대 여성 전문직업으로 각광받았다. 해외여행이 보편화하면서 예전만은 못하게 됐지만, 최근 한 방송국 취업프로그램에서 스튜어디스 도전자를 모집하자 1,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려 인기가 식지않고 있음을 보여줬다.대한항공 스튜어디스 이정임(27·사진)씨는 건국대 독문과를 졸업하고 99년 대한항공에 입사한 4년차 승무원이다. 이씨는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해 꼭 예뻐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하면 단정하고 청결한 용모, 호감을 주는 외모를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또 건강이 필수. 신체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입사가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으며 입사 후에도 매년 신체 검사와 체력 검사를 실시, 인사고과에 반영한다.
스튜어디스는 업무상 많은 외국인들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일정수준 이상의 외국어 실력을 갖춰야 한다. 실제 입사 면접 때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을 테스트한다.
"릴케의 들장미를 독일어로 낭송해 면접에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이씨는 입사시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 장기자랑도 준비해 둘 것을 조언했다. 그는 또 "면접시험에 사스(급성호흡기증후군), 조류 독감과 같은 국제적 전염병에 대한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며 "관광업 전반에 대해 상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체력테스트와 위기대처능력 등도 평가대상이다.
항공사들은 공채 혹은 수시채용 방식을 통해 스튜어디스를 선발한다. 자격조건은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전문대 이상 졸업자로 전공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시력은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1.0 이상이어야 하며, 92년부터 외국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국내 항공사도 기혼자 지원이 가능하다. 수원대, 인하공전 등 국내 대학에 항공운항과가 개설돼 있으며 사설 교육기관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초봉은 국내항공사 2,400만원 외국항공사 3,000만원 수준.
이씨는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이미지컨설턴트나 매너교육 혹은 헤드헌터 등으로 이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스튜어디스는 급여가 높고 자기계발의 기회도 많다"며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구직자들이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라고 조언했다.
/정영오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