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시대의 첫 갑신년(甲申年)은 A.D. 24년이었다. 그러니 올해는 33번째 갑신년이고, 167번째 원숭이 해이다.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영장류로 만능 재주꾼이고, 자식 부부간의 극진한 사랑은 사람을 뺨칠 정도인 동물로 여겨져 왔다. 띠를 말할 때 우리가 흔히 쓰는 '잔나비'는 '조그마한 원숭이'를 뜻하는 우리의 옛말이다.
동양에서는 불교를 믿는 몇몇 종족을 제외하고는 원숭이를 '재수없는 동물'이라고 기피하면서도 나쁜 기운(악귀)을 막을 힘이 있는 동물로 여긴다. 중국 고전 '서유기'의 손오공이 특히 그러하다.
원숭이는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대체로 옛날 이야기와 속담에서는 꾀 많고 재주가 있으며, 흉내를 잘 내는 장난꾸러기로 그려진다. 모성애와 가족애를 강조하기 위한, 또는 장수와 부귀다산을 기원하기 위한 상징물로 원숭이가 표현된다. 원숭이 모자상은 애절한 피붙이의 정을 표현한 게 많은데 실제로 원숭이는 새끼가 손발에 힘이 붙을 때까지 어미가 결코 떼어 놓지 않고 가슴에 안거나 등에 업는다.
도자기나 그림에는 원숭이가 흔히 천도 복숭아나 포도와 함께 그려진다. 천도 복숭아는 한 번 열매를 맺는 데 3,000년이 걸리고, 그 열매가 익는 데 다시 300년이 걸린다는 상상의 과일로 장수의 의미를 갖는다.
원숭이 그림에서 원숭이가 이 천도 복숭아를 손에 들고 있거나 먹고 있는 모습은 오래 살고 싶은 소망을 나타낸 것이다. 또 원숭이가 포도나무 덩굴 사이로 다니거나 포도를 따먹는 모습은 포도가 풍요와 다산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부귀다산의 기원을 담은 것이다.
원숭이는 똑똑한 동물이지만 어리석은 지혜, 잔재주, 잔꾀의 대명사로 통하기도 한다. 잔나비 띠가 천부적 재질과 지혜, 재주를 지니고 있다는 얘기도 여기에서 나왔다. 자기 재주를 너무 믿어 방심한 결과 스스로 발등을 찍는 일면이 있다는 얘기도 마찬가지다.
갑신년은 잔꾀가 아닌 큰 꾀를 슬기로 승화하는 평화롭고 알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천 진 기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 속담으로 본 원숭이
원숭이 달 잡기 물에 비친 달을 잡으려다 빠져죽듯 분수에 안 맞게행동하다가 화를 당함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아무리 능숙한 사람도 실수할 때가 있다.
원숭이 똥구멍같이 말갛다 취할 게 하나도 없거나 보잘 것없음을 이르는 말.
원숭이 낯짝 같다 술을 많이 먹어 얼굴이 붉어진 사람을 보고 하는말.
원숭이도 낯짝이 있다 사람이라면 체면을 지킬 줄 알아야 한다.
원숭이 잔치다 먹잘 것도 없이 부산스럽기만 하다
원숭이 이 잡아먹듯 샅샅이 뒤지는 모양 또는 뭔가 하는 것 같지만 정작 아무 것도 안 함.
원숭이 흉내내듯 한다 생각 없이 남 하는 대로 덩달아 따라 함
● 역사속의 甲申年
1944년 연합군, 일본 본토 폭격·노르망디 상륙작전·파리 해방. 일제 국민총동원법·징용제.
1884년 우정국 설치. 갑신정변. 청·프랑스 전쟁. 유럽 열강 베를린회의.
1824년 영국, 노동조합 결성 공인.
1764년 영국 직물공 하그리브스, 방적기 발명. 볼테르 '철학사전' 저술.
1704년 뉴턴 '광학개론' 저술.
1644년 명나라 멸망. 청, 북경을 수도로 정하고 중국 본토 지배 시작. 영국 청교도 혁명.
1584년 율곡 이이 사망.
1404년 조선, 경복궁 준공. 명나라 환관 정화 1차 남해 원정에 나섬.
1344년 고려, 과거법 개정·정방 폐지. 보카치오, '데카메론' 저술
1044년 고려 천리장성 완성
924년 거란, 발해 침공.
624년 고구려, 당에서 도교 전래. 마호메트, 메카 장악
384년 동진 승려 마라난타, 백제에 불교를 전함.
324년 콘스탄티누스 대제, 로마제국 재통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