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신진대사가 느려져 신체가 닫히는 소위 폐장(閉藏)의 계절로, 천식(喘息) 독감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이 발병하기 쉽다. 이중 천식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든 연령층에 나타나며, 전 인구의 10%가 앓고 있을 만큼 흔하다. 세계보건기구(WHO) 특별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년 18만명이 천식으로 목숨을 잃고, 천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폐결핵과 에이즈의 비용을 합한 것보다 더 크다고 한다.천식은 폐활량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으로, 심한 운동은 천식을 자극할 소지가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새벽 찬 공기를 마시며 하는 운동도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대신 아침마다 숨을 깊이 들이쉬는 단전호흡을 하면 폐 속에 축적된 분비물을 묽게 해주어 효과적이다. 아울러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천식에 좋은 기공 동작 금련기개(金蓮起開)를 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두 발을 넓게 벌리고 서서 허리를 왼쪽으로 튼 상태에서 왼쪽 무릎을 굽히고 오른쪽 무릎은 편다. 그리고 두 손목을 꺾은 채 왼손은 머리 위로 높이 들고 오른 손은 아래로 한다(사진). 이 자세에서 잠시 정지하고 고요하게 호흡을 조절하며 마음으로 천천히 열을 센다. 그리고 서서히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리고, 두 팔은 위 아래로 방향을 바꾸어 반대편으로 같은 자세를 취한 후에 또 잠시 정지한다.
이렇게 몇 차례 반복하면 심장, 폐를 비롯해 허리, 하체, 목이 모두 튼튼해진다. 혹 천식이 심한 사람은 몸에 맞게, 천천히 약하게 해보자. 인체는 계절에 맞는 적절한 생활리듬을 유지해주면 더 건강해진다. 적당한 육체적 활동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겨울철에 순응하는 생활을 하면 겨울을 보다 건강하게 날 수 있을 것이다.
/이명복·한국기문화원장 gy@gycenter.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