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호주 뉴질랜드 중국 러시아 등지로 유학 희망국이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그 중 호주는 환태평양 지역에 위치하면서도 서구적인 영어권 문화와 안정된 사회환경 및 온화한 기후 등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이민 및 유학 대상국이다.호주 유학은 교육의 질이 높고 유학 비자로 현지에서 취업을 할 수 있는 이점 등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선호하며 특히 현지 취업이 용이한 기술 전문 대학(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로의 유학이 인기가 높다.
호주 학생들은 우리나라의 고1 과정(호주에서는 10학년으로 이 과정이 중등과정이다)을 마치면 4년제 대학 지원을 위해서는 고등과정 2년(11학년 및 12학년)으로 진학하는 학생들과 TAFE로 진학하는 학생들로 나누어지는 데 현재 약 120만명의 학생들이 TAFE에서 직업 교육을 받고 있다. 이렇게 TAFE가 인기있는 이유는 이 과정의 대부분이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충분한 현장 실습 교육을 받아서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필자는 호주에서 TAFE를 졸업한 우리 학생들이 미국 등지로 취업해 떠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현재 이 TAFE에 유학생들만 약 4만명에 이른다. TAFE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과는 IT 분야를 위시하여 간호 엔지니어링 디자인 광고학 스포츠매니지먼트 등이며 항공 요리 골프 등의 전문 코스에도 많은 유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TAFE를 마치면 호주의 4년제 대학에도 학사 협정을 통해 쉽게 편입할 수 있다.
TAFE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유학생들은 IELTS 5.5 이상의 영어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IELTS는 영 연방 국가들의 대학입학에 요구되는 영어 시험으로 TOFEL에 비해서 실용적인 영어 실력이 요구된다. IELTS의 주관은 영국문화원에서 한다.
한편 호주의 4년제 대학으로 유학하기 위해 국내 고교 졸업자는 호주 대학 입학 예비 과정인 Foundation 과정(1년)에 일단 입학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 호주 명문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다.
호주 유학을 마치면 이민이 비교적 쉽다. 호주의 독립 이민은 나이 직종 학력 직업경력 영어 고용계약 등 항목별 점수를 합산, 합격점을 받으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데 유학생들은 TAFE를 졸업하면 현지에서 쉽게 고용이 되므로 바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가 있는 것이다.
미국으로 취업 및 이민을 생각하는 사람들도 호주 유학을 거쳐 가는 방법을 검토해 볼만 하다.
/'유학·이민 미국변호사 홍영규와 상담하세요' 저자 www.apollo2.com·(02)566-8420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