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뮤직 DVD/넌 듣기만하니? 난 보면서 즐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뮤직 DVD/넌 듣기만하니? 난 보면서 즐겨!

입력
2003.09.16 00:00
0 0

“음악, 눈으로 즐기자.”DVD의 출현으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국내외 유명 가수들의 공연 모습이나 뮤직비디오를 담은 DVD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뮤직DVD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뮤직DVD의 경우 CD음반으로만 듣던 목소리의 주인공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즐거움과 스테레오에 의존하는 음반과 달리 6개의 스피커에서 음악이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입체음향을 만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가수 인터뷰 및 이력, 공연장 뒷모습 등이 부록으로 실려 팬들의 소장 욕구를 부추긴다.

3대 명타이틀

뮤직DVD의 바이블로 꼽히는 이글스의 '헬프리즈오버'의 한장면.'어쿠스티카' 라이브의 주인공 스콜피온스.'슈퍼내츄럴' 라이브에서 기타 연주를 하고 있는 산타나.(왼쪽부터)

뮤직DVD의 인기 바람을 불러일으킨 타이틀은 바로 이글스의 ‘헬프리즈스 오버’. 영화부문의 ‘매트릭스’처럼 음악DVD부문의 기준(레퍼런스)이 되는 이 타이틀은 1994년 이글스의 미국 언플러그드 공연을 담았다. 이 DVD는 물로 씻은 듯한 깨끗한 화질과 함께 전후좌우 스피커마다 각기 다른 악기음이 나오는 환상적인 녹음으로 사람들의 넋을 빼놓았다. 국내에서만 수 만장이 넘게 팔렸으며 지금도 꾸준히 나가는 스테디셀러이다.

산타나의 ‘슈퍼내츄럴’ DVD는 2000년 동명 음반 출시후 산타나가 가진 미국 공연을 수록했다. 화려한 조명으로 수놓은 무대 위에서 산타나의 흥겨운 기타연주에 맞춰 에버라스트 등 찬조출연한 가수들의 흥겨운 공연이 1시간 가량 펼쳐진다. 원색이 그대로 살아나는 색감이 발군이며 6개의 스피커를 휘감는 사운드 또한 탁월하다.

헤비메탈 그룹 스콜피온스의 ‘어쿠스티카’는 국내에서 유독 인기를 끈 타이틀이다. 이들이‘Holiday’, ‘Still Loving You’, ‘Wind Of Change’ 등 히트곡을 전자악기가 아닌 어쿠스틱 악기만을 사용해 2001년 포르투갈 성당에서 가진 공연을 담았다. 공연장 열기가 그대로 전해지는 영상과 함께 성당의 반향음이 잘 살아난 녹음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퀸의 1980년 캐나다 몬트리올 공연인 ‘We Will Rock You’,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2001년 공연을 담은 ‘라스베이거스 라이브’, 마이클 잭슨의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히스토리’, 코어스의 MTV 공연인 ‘언플러그드 라이브’ 등이 인기 뮤직 DVD로 꼽힌다.

국내 가수들의 뮤직DVD

국내 가수들의 뮤직DVD 가운데 인기작은 이수영의 ‘라라라’, 김광석 라이브, 조용필의 ‘비상 콘서트’, ‘연가 뮤직비디오 콜렉션’, ‘윤도현 밴드 라이브 콘서트’ 등이 있다.

이수영의 ‘라라라’는 그의 히트곡 뮤직비디오를 DVD에 수록한 것으로 4,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2장으로 구성된 김광석 라이브는 1995년 KMTV 무대와 92~94년의 미국 뉴욕 및 학전 소극장 공연 등을 수록, 살아있을 때의 그의 열창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다.

조용필의 비상콘서트는 지난해 서울 동대문 운동장에서 가졌던 공연으로, 35대의 카메라를 동원해 촬영한 다각도의 영상이 볼 만하다. ‘연가뮤직비디오 콜렉션’은 조성모의 ‘아시나요’, 스카이의 ‘영원’, 포지션의 ‘I Love You’ 등 히트 뮤직비디오 75편을 6장의 DVD에 수록, 가요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출시 예정작들

유니버설, 워너 뮤직, EMI, 소니뮤직, 한국BMG 등 5대 음반업체는 국내 뮤직DVD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출시 타이틀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이에 따라 유니버설에서 에미넴의 라이브 ‘The New Bread’, 브라이언 아담스의 일본 무도관 공연인 ‘Live At The Budokan’ DVD를 CD음반과 함께 곧 출시할 계획이며 소니뮤직은 10월중 힙합그룹 나스의 공연 ‘God’s Son’ DVD를 내놓을 예정이다.

EMI는 로비 윌리엄스의 영국 네버스 공연을 담은 ‘Live Summer 2003’, 모던록그룹 콜드플레이의 지난해 호주 시드니 공연을 소개한 ‘콜드플레이 라이브 2000’, 퀸의 히트곡을 수록한 ‘Greatest Hits 2’ DVD를 11월에, 워너뮤직도 필 콜린스의 지난해 베를린 공연인 ‘Serious Hits’와 영국 팝가수 몰티바의 라이브 DVD를 각각 11월과 월말에 선보일 방침이다.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